송도·영종·시청·국제공항 내년 하반기 서비스 추진…“관련 연구기관·기업 유치로 지역산업 성장시킬 것”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는 실제 도심에서 자율차의 연구·시범운행을 촉진하기 위해 안전기준 일부를 면제하거나 유상 여객·화물운송 특례 등이 부여되는 구역이다. 자율주행 민간기업은 해당 지구에서 자율주행 자동차를 활용해 여객과 화물을 유상으로 운송을 할 수 있고, 임시운행 허가 시 규제 특례를 받아 사업 목적에 적합한 다양한 자율주행 실증서비스를 구현해 볼 수 있다.
인천은 미래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하고, 산업과 연계한 지역경제 발전 등을 위해 지난 8월 국토교통부에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신청했다.
이번 지정에 따라 인천시는 내년 상반기 중 시범운행지구 운영 및 지원을 위해 조례를 제정하고, 자율주행 서비스 사업 검토 등을 거쳐 내년 하반기 중 자율주행 자동차를 활용한 서비스를 추진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송도는 송도센트럴파크 주변 송도컨벤시아 관광거점과 업무지구를 순환하는 노선 서비스를, 영종은 영종도 지역 운서역과 주거지구를 연결하는 고정노선형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인천시청은 시청 인근 버스터미널과 지하철역, 업무·상업·주거지구 등 거점을 순환 연결하는 자율주행 노선 셔틀버스를, 인천국제공항은 공항구역 내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추진할 방침이다.
김준성 인천시 교통국장은 "인천 첫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은 미래 모빌리티 특화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첫발을 뗐다는 의미"라며 "자율주행 관련 연구기관과 기업 유치를 통해 지역산업의 혁신 성장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 민·관·학 상생 발전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2022년 시범운행지구 운영성과를 평가한 결과를 공개했다.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은 곳은 서울 상암으로 DMC역~난지한강공원 등 주요지역에 수요응답 노선형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 조례 등 제도적 기반도 갖춰 시범운행지구 운영성과 평가 최초로 A등급을 받았다. 이외에 B등급은 광주, 서울(청계천), 제주, 경기(판교) 4곳이고, C등급은 충북·세종, 대구 2곳이며, D등급은 강원(강릉) 1곳이다. E등급은 서울(강남), 세종, 전북(군산), 경기(시흥), 전남(순천), 강원(원주) 6곳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자율주행 실증공간이 전국으로 확대된 만큼 더욱 활발한 실증과 기술개발이 기대된다"며 "자율주행 관련 지자체, 기업의 역량 성장이 확인된 만큼 앞으로도 민간의 혁신의지를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 리빙랩 등 실증사업 확대 정책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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