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17일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와 공동으로 경상남도농업기술원 미래농업교육관에서 ‘2024년도 쌀 적정 생산대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서 시군 담당자, 농협 담당자 및 쌀 전업농을 포함한 생산자 단체 대표 100여 명을 대상으로 올해 쌀에 대한 선제적 수급 관리 방안과 적정 생산대책을 설명하고 세부 추진계획을 안내했다.
정순일 농식품부 식량산업과 사무관은 “쌀 공급과잉 문제 해소와 논콩·가루쌀 등 논 타작물 재배를 유도, 식량자급률을 제고하기 위해 올해도 쌀 적정 생산대책을 추진한다”며 식량 산업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경남도의 지난해 벼 재배면적은 63,437ha로 2022년도의 64,480ha 대비 1,043ha의 벼 재배면적이 감축됐다. 도는 시군별 지난해 벼 재배면적과 벼 회기면적을 감안해 1월 중에 벼 재배면적 감축목표를 설정할 계획이며, 쌀 적정생산을 위한 전략작물 직불을 확대하고 가루쌀 생산단지 조성과 논 타작물 재배 등 지원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수요자 중심 건설재료 품질시험 체계구축에 힘써
경상남도 도로관리사업소는 지난해 실내·현장 품질시험으로 11,540건을 처리해 서울, 경기도에 이어 전국의 지자체 중 세 번째로 많은 3억 6천5백만 원의 세외수입을 거뒀다고 밝혔다. 종목별 주요 내용은 △아스팔트 콘크리트 시험 등 실내 시험으로 1,694건 1억 6천만 원 △노면표시 휘도 시험 등 현장시험으로 9,846건 2억 원의 수수료 수입이 발생했다.
올해 2월부터는 굳지 않은 콘크리트 검사 시 단위수량 검사를 의무화하는 중앙정부의 정책 흐름에 발맞춰 콘크리트 단위수량 시험, 미끄럼 저항 시험을 신설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건설재료 품질시험 확대 운영은 시험의뢰 수요를 제때 해소해 도내 건설공사 관계자의 편의를 극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남도는 앞서 재작년에 '온라인 시험검사 운영 시스템'을 도입, 지난해 성공적으로 정착시키는 등 시험의뢰와 결과 확인 절차를 획기적으로 간소화해 민원인의 편익을 증진하고 수요자 중심의 건설재료 품질시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지속해서 노력해왔다.
경상남도 도로관리사업소 품질시험실은 ‘건설기술진흥법’ 제60조에 따른 국공립품질시험기관으로 1987년 5월에 지정됐으며, 현재 아스콘, 콘크리트, 성토용 재료 등 건설공사와 관련된 총 57종의 시험을 시행하고 있다.
#설 연휴 대비 화재취약시설 관계기관 합동점검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최근 노후 공동주택의 화재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설 연휴에 대비하기 위해 17일부터 31일까지 도내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관계기관 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도는 노후 공동주택, 요양시설, 전통시장, 다중이용시설 등 화재취약시설 25개소를 선정해 소방, 전기, 가스분야 전문가와 함께 안전점검을 한다. 시군도 자체 계획에 따라 대상을 선정해 점검을 추진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소방설비 정상 작동 및 완강기 구비 여부 △방화문 개방 및 피난계단 물건 적치 행위 △공용공간에 화재 안전 및 대피 관련 행동요령 비치여부 △화재 발생 시 관리자의 비상방송 체계 등 피난안전 매뉴얼 숙지 여부 등이다.
앞서 경남도는 지난 연말연시(12. 29.~1. 5.)에 도내 화재취약시설 99개소에 대한 안전점검을 추진한 바 있다. 이번 점검으로 주거시설부터 다중밀집시설까지 꼼꼼하게 화재 위험요소를 찾아 조치하고 화재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 개선대책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안전점검과 함께 화재 시 피난 행동요령 등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 2022년부터 도 소방본부에서 전국 최초로 운영하는 ‘우리 아파트 화재안전 체험하기’ 누리집에서는 도민 누구나 현재 거주하는 아파트의 옥상형태, 옥상출입문 위치, 옥내소화전 등 피난·소방시설 설치현황을 실제 촬영된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동영상을 통해 피난·소방시설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