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부산의 9대 전략산업을 이끌어갈 올해 ‘전략산업 선도기업’ 90개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전략산업 선도기업은 수도권에 집중된 산업육성체계에서 벗어나 부산의 특성에 맞는 전략산업을 선도하는 대표기업이다.
시는 지역 전략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06년부터 중소·중견기업을 전략산업 선도기업으로 선정, 지원해왔다. 올해 시는 도시 기반시설(인프라) 강화, 산업고도화를 통한 경쟁력·생산성 제고, 미래 산업의 전략적 육성이라는 방향성을 정하고, 이에 따라 총 90개사를 전략산업 선도기업으로 선정했다.
선정기업은 3년 동안 전략산업 선도기업으로 인증되며, 이번 선정을 포함해 전략산업 선도기업으로 인증된 기업은 총 281개사다. 인증기간 선도기업에는 △자금대출·보증우대 △특례보증(리딩-부산론) △중소기업 운전자금 등 금융연계지원 △시제품·인증·제품 상용화 지원 등 기술개발 지원 △국내외 마케팅·컨설팅 등 30여 개 연계사업이 지원된다.
시는 향후 이들 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히든챔피언, 글로벌 강소기업, 월드클래스 등의 성장사다리 정책 선정도 지원할 계획이다. 선도기업 선정과 지원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인재를 유치해 부산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디지털 전환과 미래 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앞당기고, 지역경제의 혁신 역량을 높여 글로벌허브도시로서 기틀을 다질 계획이다.
시는 이번에 선정된 기업에 대한 전략산업 선도기업 인증서 수여식을 26일 오전 10시 30분 웨스틴조선 부산에서 개최했다. 행사에는 박형준 시장과 선도기업 대표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박 시장은 신규 선도기업으로 선정된 90개사 대표에게 직접 인증서를 수여했다.
박형준 시장은 “전략산업 선도기업 선정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지역산업 발전에 계속 노력하며 부산의 9대 전략산업의 성장을 이끌어주시길 바란다”며 “부산이 글로벌 허브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전략산업 선도기업을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옛 부산진역사, 어린이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동구 문화플랫폼(옛 부산진역사) 시민마당에 어린이복합문화공간 들락날락(이하 동구시민마당 들락날락)을 조성 완료하고, 오는 2월 1일 정식 개관한다고 밝혔다.
동구시민마당 들락날락은 지상 1층, 연면적 387.5 제곱미터(㎡) 규모로 조성됐으며, 조성에 총사업비 21억 원(시비 18억 원, 구비 3억 원)가 투입됐다. 이곳에서는 어린이를 비롯한 모든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디지털 콘텐츠들을 만나볼 수 있다.
주요 콘텐츠로는 △어린이도서 열람공간 △세계명화와 세계관광지 감상이 가능한 미디어 아트존 △신체를 활용해 화면 속 캐릭터를 움직여보는 게임존 △직접 색칠한 그림이 화면에 나오는 라이브 스케치존 △EBS 학습콘텐츠를 활용한 EBS랑 놀자 존 등이 있다. 야외공간에는 친환경 특수소재로 제자리뛰기, 사방치기, 달팽이 게임 등 총 6종의 놀이시설을 바닥에 설치해 가족들과 함께 옛 추억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개관식은 26일 오후 2시 30분 조성지 앞에서 열렸다. 박형준 시장, 김진흥 동구청장, 국회의원, 학부모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관을 함께 축하했다. 식전 행사로 키다리 아저씨, 디즈니 뮤지컬 축하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도 마련됐다.
박형준 시장은 “오랫동안 활용되지 않았던 옛 부산진역사가 동구 문화플랫폼으로 조성된 데 이어, 이곳에 어린이복합문화공간 들락날락도 조성됐다”며 “부모가 자녀와 함께 집 가까이에서 좋은 문화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돼 아이들의 웃음소리로 원도심에 한층 더 활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들락날락은 아이들이 집 가까이에서 독서, 문화체험, 디지털콘텐츠를 활용한 복합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신개념의 미래놀이터로, 15분 도시 부산의 핵심 종합지원(앵커) 시설이다.
시는 2026년까지 200곳을 조성한다는 목표로 현재까지 동구 시민마당 들락날락을 포함해 43곳을 개관 완료했고, 41곳을 조성하고 있다. 들락날락에 대한 전체 현황 및 운영 프로그램 정보는 들락날락 플랫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4 코리아 커피 챔피언십 & 스카마켓’ 개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2월 1일부터 2월 4일까지 4일간 벡스코 제1전시장 3홀에서 ‘2024 코리아 커피 챔피언십 & 스카마켓’을 SCA한국챕터와 공동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커피도시 부산'의 브랜드와 저력을 알리고, 오는 5월 부산에서 열릴 세계적인 커피대회 ‘2024 월드오브커피&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의 관심도를 끌어올리고자 마련된 이례적인 행사다.
행사는 △개막식 △한국 대표 선발전인 ‘코리아 커피 챔피언십’ 3개 종목 대회와 스페셜티 커피를 주제로 다양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스페셜티 커피를 직접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인 △스카마켓 등으로 구성된다. 로스터리 카페 등 스페셜티커피 관련 기업 100여 개사와 유명 바리스타, 업계 관계자, 시민 등 1만여 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개막식이 2월 1일 오전 10시에 열린다. 개막식에서는 ‘커피도시 부산 원두’ ‘블렌딩 퍼포먼스’ 세레모니를 하면서 ‘커피도시 부산’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의 개막을 축하할 예정이다.
커피는 향과 맛의 특성이 다르게 발현되는 각 원두의 커피를 특정한 비율로 서로 섞는(blend) 과정을 통해 여러 가지 향미를 낼 수 있다. 이번 세레모니는 커피를 섞는 과정을 선보임으로써 커피도시 부산이 가진 잠재성과 매력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참가자들에게 ‘커피도시 부산’만의 특별함을 선사할 예정이다.
‘코리아 커피 챔피언십’은 2월 1일부터 4일까지 4일간 진행되며, 이를 통해 세계 최고 권위 커피대회인 '월드 커피 챔피언십'에 출전할 한국 대표를 선발한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 주목할 점은 이 대회의 3개 종목 대회가 부산에서 전국 최초로 동시에 진행된다는 것인데 국내 커피산업을 이끄는 참가선수들에게 타 도시와 차별화된 커피도시 부산의 역량을 각인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개 종목은 코리아 내셔널 바리스타 챔피언십(Korea National Barista Championship), 코리아 라떼아트 챔피언십(Korea Latte Art Championship), 코리아 커피 인 굿 스피릿 챔피언십(Korea Coffee In Good Spirits Championship)이다.
‘스카마켓’은 2월 1일부터 4일까지 4일간 진행된다. 커피빌리지, 비즈니스 커핑(커피 시음), 세미나, 커피특별전 등의 프로그램과 부대행사를 만나볼 수 있다. ‘커피빌리지’에서는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리부터 커피용품까지 다양한 커피 관련 소품들로 아기자기하게 구성된 공간에서 바리스타, 로스터와 만나, 이들이 제공하는 커피를 맛보고 이들과 커피산업의 최신 동향(트렌드)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다.
‘비즈니스 커핑’에서는 중남미 등 주요 스페셜티 커피 생산국의 농장주들과 직접 만나볼 수 있다. 생산자들이 직접 전하는 산지 이야기, 최근 급부상하는 가공 방식을 적용한 커피 커핑을 진행하며 지역 업체와 비즈니스 상담회도 열릴 예정이다. ‘세미나’는 이론과 실습이 어우러진 형태로 진행되며, 쉽게 만나기 힘든 연사들이 나와 커피산업 전반의 다양한 이슈와 주제로 소통한다. 커피 씨앗이 한잔의 커피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커피특별전’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2023년도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 엄보람, 2022년도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 앤써니 더글라스 등 커피 관련 저명인사가 세미나, 비즈니스 커핑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정이라,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다수의 해외 로스터리 카페와 전문가가 참여한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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