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농협(본부장 조근수)은 1월 30일 농협경남본부 2층 대회의실에서 경남농협 수출전문조직 23개소, 경상남도, aT경남본부, 농협경제지주 농식품수출국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농식품 수출 Level-Up 전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전진대회에서는 경남농협의 수출현황에 대한 분석과 2024년 농협 수출추진방향 공유, 그리고 수출물류비 폐지 대응 경상남도 수출지원시책과 정부(aT)의 수출지원사업에 대해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갖고 수출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활발한 토론도 이뤄졌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따른 수출원가 증가, 일본 엔화 가치 하락 장기화에 따른 수출농가 채산성 악화, 수출물류비 지원 폐지에 따른 수출가격경쟁력 저하 등 어려운 수출여건 속에서도 올해 경남농협 농식품 수출 1억 2천만불 달성을 결의하고 본격적인 수출활성화에 힘쓰기로 했다.
이를 위해 농협에서는 △농협 내 품목별 수출 전속출하조직인 수출전문조직 육성 △직납형 수출모델 확산으로 농협 수출거점 구축 △수출 산지 상품경쟁력 제고 △수출물류비 폐지 대응, 정책참여 및 수출자금 지원 확대 △현지마케팅 계통·유관기관 협업 추진 등을 통해 수출경쟁력을 강화한다.
경상남도에서는 수출물류비 폐지에 대응해 2024년 K-농산물 전략품목 통합지원사업을 통해 수출농가에는 박스비와 공동선별비를 지원하고 수출업체에는 수출물류과정 신선도 유지를 위한 선도유지비를 지원한다. 경상남도 농식품수출팀 이문희 팀장은 “현장의 의견을 듣고 정책에 반영해 수출이 위축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농협 농식품수출국 노해성 국장은 “일선 수출현장 실무자들의 소중한 의견을 모아 농협이 수출증진에 성과를 보일 수 있도록 다양한 수출현장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경남농협 조근수 본부장은 “산지농협 현장지원을 강화하고 수출 관계기관과 협력활동으로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수출전문조직 육성과 해외시장 판로확대 등 수출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전했다.
#NH농협생명 경남총국, 농축협 경영진 워크샵 실시
NH농협생명 경남총국(국장 장병철)은 경남 농축협 경영진 8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워크샵을 1월 31일 실시했다. 이번 경영진 워크샵에선 장병철 총국장이 2024년 보험사업 추진방향 안내와 참석 감사인사를 시작으로 진행했다.
강사로 초빙된 농축협마케팅팀 진동희 팀장과 신석환 차장은 2024년 금융시장 환경과 생명보험 추진전략 및 방향에 대해 강의했다. 깜작 퀴즈쇼를 통해 경영진의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경남총국에 새로 부임한 윤광석 단장이 2024년 경남총국 추진계획과 프로모션을 안내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 농축협 경영진 워크샵을 통해 24년 농협생명 보험사업 조기추진 의지를 다질 수 있었다. 이날 참석한 한 경영진은 “보험추진 노하우 등 여러 정보를 공유하며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고, 워크샵을 통해 생명보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NH농협생명 경남총국 장병철 총국장은 “귀한 시간 내어 먼 걸음 해주신 경영진분들께 감사드린다”며 “2024년 보험 사업 추진을 위해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농협청년농부사관학교, 2024년 교육생 모집
농협중앙회(회장 이성희)는 미래농업의 성장동력인 예비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1월 29일부터 2024년도 농협청년농부사관학교 제11기·12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올해는 기수별로 50명씩 모집해 총 100명을 교육할 예정이며, 모집대상자는 39세(84.01.01 이후 출생) 이하의 청년으로, 농업분야에 열정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이 교육과정은 △농업기초교육과 스마트팜 이론·실습 △농장현장인턴 실습 △비즈니스플랜 등 총 3개 모듈로 구성돼 있으며, 6개월 교육기간 동안 700여 시간의 커리큘럼으로 운영된다. 농업을 처음으로 접하는 청년들도 청년농부사관학교 과정을 수료하면 누구나 쉽게 영농에 정착할 수 있게 이론 중심이 아닌 현장 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한다.
청년농부사관학교 교육생에게는 △기숙사 및 식사제공 △정부인정 귀농교육시간 반영 △농업용 기계(드론, 지게차, 굴삭기 등) 국가자격증 취득 지원 △용접 및 농기계 실습교육 지원 △졸업생 영농정착 지원 △교육 수료 시 기념품 증정 △우수교육생 장학금 지급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한다.
모집일정은 11기 교육생이 1월 29일부터 3월 8일까지, 12기 교육생이 1월 29일부터 5월 3일까지로, 농협창업농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농협창업농지원센터 교육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농협은 2018년부터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청년농부사관학교를 개원해 운영하고 있다. 2023년까지 전국 554명, 경남은 이 중 37명의 예비 청년농업인을 배출했고, 교육 수료자에게 다양한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초기 창농준비와 영농정착단계에서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설맞이 갑진 축산물 행사제 실시
경남농협(본부장 조근수)은 2월 2일 오후 3시 경남본부 앞 직거래장터 한마당 행사에서‘2024년 설 맞이 갑진 축산물 행사제’를 실시한다. 설 명절을 맞아 한우 홍보 및 한우 소비 확대 추진의 일환으로 소비자와 한우농가의 상생을 위한 현장판매 및 주문판매 할인행사로 진행한다.
행사장 구입고객에 100% 당첨 행운의 룰렛 이벤트도 진행해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창녕축협(조합장 이춘기)의 ‘창녕한우’, 함안축협(조합장 조정현)의 ‘아시랑보리한우’, 합천축협(조합장 김용욱)의 ‘합천황토한우’ 등 경남지역의 품질 좋은 다양한 한우를 맛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관내 농축협 하나로마트에서도 한우 1등급 이상 등심을 비롯, 양지와 불고기, 국거리 등 다양한 품목을 소비자 평균가격 대비 35~50% 할인된 가격으로 9일까지 판매한다.
경남농협 조근수 본부장은 “지난해 추석에 이어 이번 소비촉진 행사에 동참해 준 해성디에스(주)(대표자 조병학) 임직원, 경남교육청 교직원 등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경남농협은 경남한우의 우수한 맛과 질을 알리기 위해 판매 및 홍보 채널을 다각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