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대구시가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이번 평가에서 대구는 특·광역시 중 가장 높은 등급을 받았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기관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시도 교육청 등 전국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실시된다.
각 기관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측정하고 미흡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민원행정 전략·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을 중심으로 5개 등급으로 평가한다.
시에 따르면 민원행정 전략·체계 분야에서 가장 높은 '가' 등급을 받았다.
'대구로택시 호출앱' 운영으로 호출 수수료 부담을 완화했고, '원스톱투자지원단'을 구축·운영해 인·허가·착공까지 2개월 내 신속한 민원처리를 가능하게 했다.
민원·공모 홈서비스 확대, 야간 민원실 운영 확대, 70세 이상 어르신 대상 어르신 통합무임 교통지원사업도 추진했다.
도시철도 4호선 건설, 명복공원 현대화사업 등 집단 고충민원 해결을 위해 시민과 소통한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선조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2023년 종합청렴도 최상위 등급 달성에 이어 민원서비스 분야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면서,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대구시, 어르신 복합여가공간 조성 '리모델링 경로당' 공모
- 경로당 3곳 선정…총 4억 3000만원 투입
대구시가 '2024년 리모델링 대상 경로당 공모' 사업을 갖는다.
올해 선정 예정인 경로당은 3곳이다.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편적 디자인을 적용하고 스마트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고령층의 디지털 격차를 완화하는 등 노인복지서비스의 질을 높일 예정이다.
신청 기간은 이달 19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다.
리모델링 대상 경로당은 구·군을 통해 신청받아 학계·건축 및 현장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심사를 거친 후 4월 초에 최종 대상을 선정하기로 했다.
단순히 노후 경로당을 보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모든 세대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공간으로 조성해 경로당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하고 세대 간 화합에 그 의의를 두고 있다.
정의관 대구시 복건복지국장은 "급속히 진행되는 초고령 사회를 맞아 노인복지에 대한 정부와 사회의 역할이 강화되고 있다"면서, "어르신들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 경로당을 활성화하고 건강과 활기찬 노후를 위한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대구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컨설팅' 대상 사업장 모집
- 중대재해처벌법, 확대·시행된 5인 이상 50인 미만 제조업 등 사업장 대상
대구시는 중대재해처벌법이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으로 전면 확대·시행됨에 따라, 지역 내 사업장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맞춤형 산업재해 예방 컨설팅을 지원한다.
이번 컨설팅은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이행에 어려움을 겪는 제조업 등 사업장 20곳을 모집하고, 민간전문기관에 위탁해 ‘위험성평가’에 중점을 둔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기술지원을 한다.
컨설팅은 각 사업장 당 5회에 걸쳐 진행되며 △위험성평가 실시 지도를 통한 유해·위험요인 파악 및 개선 △사업주의 안전보건관리 의식 제고·근로자 참여 유도 △사업장 특성에 맞는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지원 △사업주 자율의 재해예방활동 안내 △재해예방 기술지원 등을 제공한다.
컨설팅 참여 신청은 이달 26일부터 내달 15일까지 선착순 모집이며, 대구광역시 홈페이지 공모란을 참고하면 된다.
김형일 대구시 재난안전실장은 "민간 사업장의 혼란을 줄이고 자율적으로 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컨설팅을 추진하겠다"면서, "컨설팅에 소규모 사업장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
홍준표 "용병 하나 선택 잘못 했을 뿐…기죽지 말자"
온라인 기사 ( 2024.12.08 22:53 )
-
포항서, '제2회 대구경북공항 국제물류포럼' 열려
온라인 기사 ( 2024.12.08 10:33 )
-
[인터뷰] 박창범 전 우슈협회장 "이기흥 회장이 당선되면 종신제 간다"
온라인 기사 ( 2024.12.09 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