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캘리포니아 에너지 위원회 등 국내외 전문가 100여 명 참가
행사에는 산업부, 안산시, KERI 등 국내 전문가뿐만 아니라 국제전기차충전기술협의체(차린, CharIN)와 미국 캘리포니아 에너지 위원회(CEC, California Energy Commission) 소속의 정책 리더 등 국내외 전문가 100여 명이 함께했다. 주요 일정은 △전기차 정책 협의 차담회 네트워킹 △국가별 전기차 발전 정책 현황 공유 △전기차 충전 관련 기술 발표회 △차린 테스티벌(Test+Festival) 결과 공유 및 시험 현장 투어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는 미국 CEC의 모빌리티 분야 위원장인 ‘패티 모나한(Patty Monahan)’이 직접 방문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 CEC는 올해 19억 달러(약 2.6조원) 규모의 수송 분야 탄소제로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24,500개의 전기차 충전기를 비롯한 각종 인프라를 신규로 설치하는 계획을 세우는 등 미국 내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정부기관이다.
각국의 전기차 발전 정책 현황 공유 시간을 통해 CEC에서도 캘리포니아주에서 필요로 하는 V2G 등 전기차 충전 신기술 확보 노력 및 인프라 구축 정책 사례를 소개했고,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의 정책과 연계해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발표 이후에는 주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차린 테스티벌(Test+Festival)’ 시험 현장 투어가 제공됐다. 차린 테스티벌은 국내외 대표 전기차 대기업과 충전기 제조사를 한자리에 모아 충전 시 발생하는 호환성 문제를 점검하고, 국제 표준 선도 기반을 마련하는 행사다.
4월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KERI 안산분원에서 진행된 올해 테스티벌은 10개 업체(현대기아차, KG모빌리티, 폭스바겐 등)에서 생산된 총 11대의 전기차 혹은 시뮬레이터를 대상으로, 11개의 충전기 제조사가 돌아가면서 교차검증 시험을 진행했다.
투어 이후에도 미국 CEC ‘패티 모나한’ 위원장은 KERI의 친환경 에너지 연구·시험 업무 전반에 대한 소개를 듣고, 양국 간 국제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
김남균 원장은 “전기차 초기 시장에는 차체의 안전과 성능에 주목했다면, 이제는 전기차 충전기 관련 인프라, 통신 및 상호 운용성, 각종 신기술(V2G, Plug & Charge 등) 개발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대한민국에서 이 분야 연구·시험을 가장 잘하는 곳이 KERI 안산분원이고, 차린 컨퍼런스 및 테스티벌처럼 실제로 매년 많은 해외 전문가들이 우리를 찾아오고 있다”고 밝혔다.
KERI는 향후에도 꾸준한 연구·시험 활동과 다양한 행사를 통해 전기차 충전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고, 국내 기업들의 수출 저변을 확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한편 KERI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전력기기에 대한 국제공인시험인증기관이자, 국제전기차충전협의체 ‘차린’이 지정한 제1호 ‘전기차 글로벌 상호운용 적합성 평가기관’으로서 많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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