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1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기장군청 로비 및 야외광장에서 다채로운 과학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장 가족과학체험학습’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과학체험학습은 ‘과학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이라는 주제로, 일상생활에서 쉽고 재미있게 과학에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부스와 과학기술 전문가 특강, 과학 마술 공연 등을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눠 진행된다.
△과학·예술·문화 융합 프로그램 체험부스로 구성된 ‘미래를 여는 STEAM 체험존’ △수업 유형의 생활과학교실 부스와 가상현실을 체험해 보는 ‘행복을 품은 과학교실’ △과학 골든벨, 과학기술 전문가 특강 및 과학마술 공연으로 구성된 ‘사이언스 콘서트’로 구분해, 영역별 다양한 과학체험 행사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이 가족과 함께 재미난 과학 세상을 즐기며 과학적 탐구심을 키울 수 있도록 기획됐다.
세부 행사내용으로는 △조상의 지혜-해시계 △다빈치 헬리콥터 △보로노이 목걸이 만들기 △마그넷 스핀돌이 등 ‘체험학습 프로그램’ △라틴방진 냄비 만들기 △이야기를 담고 있는 기계인형 등의 ‘생활과학교실 프로그램’ △과학 상식에 대한 퀴즈를 풀어보는 과학 골든벨 △게임 및 관련 직업에 대한 과학특강 프로그램 △해산물 관련 과학마술 공연 등이 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학생들이 과학적인 원리를 직접 학습해 보면서 과학에 대한 흥미와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풍성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지역 학생들이 가족과 함께 과학의 즐거움과 가치를 느끼면서 뜻깊은 가정의 달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군여성단체협의회와 취약계층 위한 고추장·된장 지원사업 진행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8일과 9일 이틀간 기장군농업기술센터에서 기장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조복임)와 함께 어려운 이웃을 위한 고추장·된장 지원사업을 진행했다.
이번 사업은 기장군여성단체협의회 임원·회원, 군 직원 등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참여자들은 고추장과 된장을 직접 만들어 관내 저소득,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150세대에 전달하면서 따뜻한 이웃의 온정까지 전달했다.
첫날인 8일에는 직접 구입한 재료로 고추장 개기, 된장 치대기 작업을 했으며, 둘째 날인 9일에는 고추장·된장을 세대별로 배분 및 포장하고 회원들이 직접 가정에 전달하면서 안부를 확인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해마다 고추장·된장 나눔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는 여성단체협의회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복지 사각지대 없는 따뜻한 기장을 만들기 위해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고향사랑기부제 기금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5월 27일까지 ‘고향사랑기부제 기금사업’ 아이디어를 공개 모집한다. 이번 공모전은 그동안 모금된 고향사랑기부금의 사용처를 투명화하고, 군민과 기부자가 공감할 수 있는 특색 있는 기금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응모 분야는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과 청소년 보호·육성 △지역주민 문화·예술·보건 증진 △시민참여, 자원봉사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원 △그 밖에 주민 복리 증진에 필요한 사업 등이다. 군은 전체 사업예산인 1억원 한도로 필요한 사업을 선정해 추진하게 된다.
이번 공모는 기장군 고향사랑기부제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방법은 기장군 누리집 내 공고문을 확인해 신청서 및 제안서를 작성 후 기장군 행정지원과 자치지원팀에 방문하거나 우편·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은 선호도 조사 및 심의위원회 심사를 거쳐, 7월 중 최종 사업으로 선정된다. 우수아디이어 공모자에게는 최우수 1명 50만원, 우수 2명 30만원, 장려 3명 10만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이 제공된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번 공모전으로 군민들의 복리 증진과 지역 발전에 필요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겠다. 기장을 아끼는 마음으로 모인 소중한 기부금을 더욱 가치 있게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향사랑기부제란 개인이 고향에 기부하면 지자체는 이를 모아 주민복지와 지역 활성화에 활용하는 제도로, 건전한 기부문화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할 주소지를 제외한 지방자치단체에 연간 500만원까지 기부할 수 있다.
고향사랑기부제 기부 방법은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기부와 전국 농협창구를 직접 방문하는 오프라인 기부 방식이 있으며, 기부자는 기부금 10만원 이하는 전액 세액공제를, 1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은 16.5%의 세액공제를 받으며 기부금액의 30% 내에 답례품을 받을 수 있다.
기장군은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으로 미역·다시마 세트, 염장미역 세트, 돼지국밥 세트 등 26개 품목을 선정하고 있으며, 지난해 고향사랑기부제로 모은 기부금은 모두 1349건 1억 1백8십여 만원에 달하고 있다.
#‘기장 인문공감 아카데미’ 5월 강연 개최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5월 16일 오후 7시 정관도서관 소두방어린이극장에서 ‘기장 인문공감 아카데미’강연을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전쟁사 저자로 유명한 임용한 박사(역사학자)의 초청 강연으로 ‘역사의 비밀, 성공하는 집단과 실패하는 집단’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임용한 한국역사 고전연구소장은 △한국고대전쟁사 1~3 △시대의 개혁가들 △세상의 전략은 전쟁에서 탄생했다 △명장 그들은 이기는 싸움만 한다 등의 저서를 집필했다. △KBS 역사스페셜 △JTBC 차이 나는 클라스 △YTN 뉴스멘터리 ‘전쟁과 사람’ △유튜브 ‘임용한TV’ 등의 방송에도 출연하면서 활발한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강연은 기장군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참여를 원하는 군민은 기장군 평생학습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기장군 평생학습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교육청소년과 평생교육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기장군 관계자는 “군민들이 지난 역사를 통해 오늘날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얻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군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제1회 지역사회 에너지 혁신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료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17 )
-
ONN닥터TV “올해 의사들이 꼽은 최대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온라인 기사 ( 2024.12.10 16:52 )
-
[김해시] 홍태용 시장 “민생안정 공직기강 확립 행정력 집중”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