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기술 연구개발과제 3건 선정…총사업비 595억 확보
[일요신문] "UAM 등 미래모빌리티 산업의 핵심부품인 모터의 자립화와 국산화 추진은 대구 미래 100년 산업구조 변화의 초석이 될 것이다."
대구시가 UAM분야 정부공모에 잇따라 선정돼 미래모빌리티 산업을 이끌 기술개발에 본격 나선다.
선정된 분야는 △5인승급 AAM상용기체 통합형 전기엔진 개발 △경량화된 최대중량 탑재 무인 AAV 비행체 개발 △전기차 분야 모빌리티 모터 혁신기술 육성 사업 등이다.
지난해 시는 국가산업단지에 '모빌리티 모터소부장 특화단지'에 지정돼, 국내외 자동차 부품기업을 유치하고 SKT, 한화시스템, KAI 등과 MOU를 체결해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등 미래모빌리티분야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
이런 노력의 결과로, 산업부와 중기부의 '미래모빌리티 핵심기술 연구 개발(R&D) 분야 공모에 연이어 선정되면서 미래모빌리티 분야 R&D 국비 확보에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하게 됐다.
먼저 산업통상자원부 '5인승급 AAM 상용기체용 통합형 전기엔진 개발' 과제는 총사업비 334억 원(국비 220억, 민자 114억)을 들여 2024~2028년 5년간 추진된다.
KAI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항공기 개발 및 인증 경험과 삼보모터스, 평화발레오, 유림테크 등 지역 기업의 전기차 모터 제조 기술력을 결합해 UAM 항공용 모터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한국자동차연구원(대경본부), 생산기술연구원(대경본부), 경북대 등 연구기관·대학의 장비 인프라를 활용해 연구개발 성과를 극대화해 나가기로 했다.
과제 수행으로 UAM 모터 핵심기술을 획득하고 양산해 KAI가 개발 중인 5인승급 UAM 기체에 탑재하고, 지역 기업의 항공산업분야 진입과 매출 상승의 기회로 이어져 일자리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경량화된 최대중량 탑재 무인 AAV 비행체 개발' 과제는 총사업비 70억원(국비 54억, 민자 16억)으로 4년간 진행된다.
지역 드론기업인 무지개연구소가 사업 총괄을 맡아 ICT 기업인 베이리스, IGIS, 스카이엔터프라이즈, 엠엠피 등 기업은 물론 경북대학교, 건국대 등 대학과도 협력해 화물 배송용 무인 기체를 개발한다.
현재 화물배송 중량은 최대 30Kg 가능한 수준이나, 이번 연구과제에서 50% 이상 향상시켜 45Kg 화물중량을 탑재할 수 있는 기체를 개발하고 장거리 통신체계를 고도화해 UAM 고도(300~600m)에서 비행실증할 계획이다.
이번 성공적인 비행체 개발을 통한 UAM 물류·화물 서비스 도입은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도심 내 소음, 항공안전 등 사회적 이슈에 대해 시민 수용성 확보 및 인식 제고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의 '모빌리티 모터 혁신기술 육성사업'은 2024년부터 5년간 191억원으로 모빌리티 모터 혁신성장 지원센터와 모터의 고속화·전동화 품질평가 장비를 구축하고, 관련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과 현장맞춤형 기술지도 등을 지원한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주관하고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경북대, 계명대가 참여해 전동화 부품기업의 미래 모빌리티로 전환 지원과 모빌리티 모터 부품산업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향후 모빌리티 모터특화단지 내에 구축될 모터 성능평가 인증센터와 연계해 첨단 모빌리티 핵심기술 소재·부품 개발에 한층 더 시너지를 높이기로 했다.
한편 시는 이번 도심항공모빌리티, 전기차 분야 정부 공모 과제에서 큰 성과를 거두면서 미래 모빌리티로의 전환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며, 지역 기업, 산학연과 연계해 미래 모빌리티산업 선도도시 육성에 힘을 쏟는다는 방침이다.
홍준표 시장은 "대구가 향후 미래 신산업중심의 산업개혁으로 일자리창출과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
경북도, 2025 국비예산 역대 최대 11조 8677억 원 확보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29 )
-
대구시, 2년 연속 국비 8조 원대 달성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36 )
-
[경주시정] 식품·공중위생관리 성과대회 2관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0 12: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