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이하 기보)은 페루 중소기업 지원기관인 페루혁신청(ProInnovate)과 중소기업 지원정책 발굴 및 기술평가시스템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향후 상호 정보교류와 지원시스템 제공 등 포괄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기보가 23년 9월 미주개발은행(IDB)과 체결한 ‘페루형 기술평가시스템 개선 및 역량강화’ 컨설팅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됨에 따라, 기보와 페루혁신청 사이의 기술금융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앞서 기보는 페루형 기술평가시스템(PTRS)을 활용한 차관자금 집행제도에 대한 설계 자문과 기술금융 지식 공유 등을 위해 페루 리마에서 10일과 11일 양일간 페루혁신청 관계자들과 함께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식은 페루 리마의 Windward Tower에서 현지시간 11일 진행됐으며, 한국 측 관계자로는 이대희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정책실장, 최종욱 주페루 대한민국대사, 김대철 기보 이사가 참석했다. 페루 측에서는 ‘알렉산드로 아푸소 히가’ 페루혁신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이 체결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중소기업·기술평가·공공데이터 등의 정보 교환 △공동 연구를 위한 직원 교류 및 해외진출지원 등 협력사업 발굴 △기술평가시스템 도입 및 안정화를 위한 기관 경험 공유 등 PTRS의 성공적 정착과 중소기업 성장지원을 위한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페루 기술평가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됨에 따라 미주개발은행(IDB)은 코스타리카·콜롬비아를 포함한 중남미 국가의 기술평가 전수를 추가적으로 요청하고 있으며, 기보는 K-기술금융을 중남미 전역에 전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보는 페루혁신청과의 업무협약에 이어 12일과 13일 페루 푸칼파에서 열리는 2024년 APEC 중소기업 장관회의에도 참석한다. 기보는 24년 회의 주제인 ‘중소기업의 국제 시장 접근, 디지털화, 혁신 및 지속가능성 증진’에 대한 논의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을 위한 제도에 반영할 계획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김대철 기보 이사는 “이번 MOU 체결은 기보의 우수한 기술평가시스템과 기술금융 노하우가 중남미 각국에 확산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기보는 페루의 PTRS 도입을 계기로 향후 기술평가시스템이 미주개발은행(IDB) 기술혁신 지원 자금 집행 도구로 정착되고, 기술금융의 해외진출이 지속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표준협회와 인공지능(AI) 분야 육성에 맞손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이하 기보)과 한국표준협회(회장 강명수, 이하 협회)는 12일 기보 서울사무소에서 ‘인공지능 기술중소기업 사업화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인공지능(AI) 사업화 유망중소기업을 발굴하고, AI와 관련된 ISO 인증(ISO/IEC 42001: 인공지능 경영시스템) 및 금융지원을 통해 AI 우수기술기업을 적극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회는 1962년 산업표준화법에 의거해 설립된 글로벌 표준·품질 전문기관으로, 산업 표준화와 품질경영에 관한 기업 교육, KS·ISO 인증, 국내외 표준 발간과 보급 등을 통해 국내 기업의 혁신 성장을 지원하고 있는 기관이다.
협약에 따라 기보는 △AI 기술을 사업화하는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추천 △기술금융 및 보증료 감면 등을 지원하고, 협회는 추천 받은 중소기업에 대해 △ISO/IEC 42001 인증 심사 수행 △심사비 감면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AI 기술 사업화 기업에 대한 국제표준 인증과 금융지원을 함께 진행함으로써, 관련 기술혁신형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도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정규열 기보 서울서부지역본부장은 “기보는 AI 기술분야를 신성장 미래전략산업으로 중점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우대보증 지원제도를 운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보는 유관기관과의 다양한 협업을 통해 AI 기반 우수기술기업의 혁신성장을 적극 지원하며, 국내 인공지능 산업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추석맞이 나눔’으로 지역사회 이웃사랑 펼쳐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이하 기보)은 추석 명절을 맞아 11일 부산 남구 소재 감만종합사회복지관(관장 진동명, 이하 복지관)을 찾아 지역경제 활성화와 안전한 명절을 위한 사랑나눔 활동을 실천했다. 기보사랑봉사단 23명은 이날 복지관을 방문해 지역 소외계층 어르신 100여 명을 대상으로 따뜻한 마음을 담아 추석맞이 특식을 나누고, 지역 농·수산물로 구성된 추석선물 나눔꾸러미를 전달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에 앞서 기보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9월 동행축제’ 행사기간에 자매결연 전통시장인 철뚝시장에서 지역 농·수산물을 구매했으며, 동행축제 구매물품 등을 복지관에 후원함으로써 어르신들의 풍요로운 명절 보내기에 동참했다.
기보는 추석맞이 특별봉사활동으로 지역주민 안전의식 제고와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고령 보행자를 위한 보행사고 예방 교육 등 ‘찾아가는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적 책임경영 실천에도 힘을 보탰다.
이상창 기보 이사는 “추석 명절을 맞아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문화를 조성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에 온정이 퍼져나가도록 동행축제에도 적극 동참하겠다”면서 “앞으로도 기보는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지역상생과 내수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보는 2006년부터 ‘기보사랑봉사단’이라는 이름으로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왔으며, 공공기관으로서 지역사회와의 상생 및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에도 진로체험 교육, 지역 MICE산업 후원, 플로깅, 전통시장 지원을 위한 장본Day 행사 실시, 교육장비 기증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나눔 실천을 이어가고 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부산시교육청] 행안부 주관 ‘국민행복민원실’ 공모 국무총리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2 )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