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적용…탄소 배출 저감 및 연료비 절감 기대
CTV는 유럽에서 작업 인력 및 필요 장비를 운송하기 위해 해상풍력발전소의 시공 초기부터 유지보수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디젤엔진 사용으로 인한 탄소 배출 문제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번 개념승인을 취득한 CTV 선박은 배터리를 이용한 친환경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환경 규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함과 동시에 연료비 절감과 더불어 안전한 해상풍력발전소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 기자재로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에너지저장시스템(ESS), 그리고 유신HR이 공급하는 Linear Jet 추진기 및 하이브리드 CTV용 전력변환장치, 통합 PEMS(Power & Energy Management System), 발전기가 사용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공급한 액침형 ESS는 절연액 액침 방식의 리튬이온 배터리로 타 리튬이온 배터리 대비 절연내력 강화, 냉각효과 상승, 열폭주 전이 방지 및 질식소화 기능 화재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한 배터리다. 유신HR이 제공하는 Linear Jet는 최대 70%의 높은 효율을 자랑하는 친환경 추진 시스템으로, 최대 속도 25 노트(Knot)를 갖는다.
이 시스템의 도입은 한국 추진기 시장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말콘 관계자에 따르면 전기추진 하이브리드 CTV는 기존 내연기관 추진 방식에 비해 운전시간을 약 34% 줄이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약 70%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친환경 CTV 프로젝트는 환경적 측면은 물론, 운영비용 절감이라는 경제적 측면에서의 큰 이점으로 인해 국내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해외 시장에서의 수주 가능성을 확대하고,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의 선도적 입지를 확보함으로써 추가적인 경제적 이익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KR은 해당 CTV에 대해 국내외 규정 검토를 통해 설계 안전성 및 적합성을 검증했다. KR 김대헌 연구본부장은 “이번 개념승인을 통해 CTV에 친환경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방식을 적용하는 사례를 만드는데 함께 해 매우 뜻깊다”며 “해당 선박이 향후 건조돼 진수함에 있어 KR의 기술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선박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에 선정된 첫 해상풍력발전소 전용 선박으로, 국가 보조금을 지원받아 이달 중 국내 조선소에서 건조를 시작하고 내년 중 진수될 예정이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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