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오는 12일부터 13일까지 양일간 기장 현대차 드림 볼파크(일광읍 체육공원1로 155) 일원에서 차성문화제추진위원회 주관으로 ‘제18회 차성문화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차성문화제는 기장군의 전통문화 계승발전과 군민화합을 위한 축제로 18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올해에는 기장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공연 행사를 마련해,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펼쳐진다.
첫날 12일에는 기장군민 걷기대회를 시작으로 읍·면별 특색 있는 입장 퍼레이드와 함께 조갑용(현 두레예술단 예술감독, 전국농악경연대회 대통령상 수상) 대표가 이끄는 영남 성주소리 보존회의 전통 문화공연을 만날 수 있다. 최백호 밴드의 낭만콘서트와 싸군, 미미로즈, KCM, 거미가 출연하는 기장열린음악회가 열려 전 세대와 장르를 아우르는 감동적인 무대를 선사한다.
둘째 날 13일에는 차성 한글백일장 및 그림그리기 대회가 개최되며, 남진, 현숙, 김성환, 유지나, 한봄, 류지광 등 트로트 가수들이 총출동하는 제18회 차성문화제 기념 ‘아이넷TV 스타쇼’ 무대가 열린다. 기장예술인협의회 ‘기장예술제’와 ‘기장도자기축제’가 함께 개최돼, 보다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며, 읍면별 단체 줄넘기, 줄다리기, 신발양궁, 씨름대회 등 기장군민 화합한마당이 진행되면서 축제의 열기를 더할 예정이다.
그 밖에도 △대한민국 전통연 전시와 무형문화재 제21호 지연장 배무삼 명인과 함께하는 연 만들기&날리기, 떡메치기 등의 ‘전통문화체험’ △고래 썬캐처·지비츠 만들기 △컬러테라피 △기장군도시관리공단 자원순환 캠페인 △해병대 복장 착용 및 마린챌린지(턱걸이·오래매달리기·팔굽혀펴기) 등의 ‘해병대 체험관과 홍보관’ △한국수력원자력(주)과 함께하는 신나는 에어바운스 놀이터와 로봇이 만드는 솜사탕 등의 트렌디한 체험도 즐길 수 있다.
축제기간 중에는 참여자들을 위한 다양한 경품행사가 진행되며, 기장파전 등 특산물 먹거리장터와 마켓, 프리마켓, 푸드트럭이 마련돼 관람객들의 입과 눈을 사로잡는다. 특히 군은 문화누리카드를 행사장 내 푸드트럭과 연계해 카드이용객들의 혜택을 대폭 확대하고, 대중교통 이용객을 위한 셔틀버스(동해남부선 좌천역)를 수시 운행하며 축제장으로 접근성을 강화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번 축제를 통해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기장군 대표 전통문화 행사의 명맥을 이어 나가면서, 전 군민이 하나 되는 군민화합의 한마당이 펼쳐질 것”이라며 “많은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방문하셔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만끽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치매안심센터, ‘치매 극복의 날’ 행사 성료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최근 기장군 치매안심센터에서 최근 치매 극복의 날을 기념하고 치매 친화적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치매 극복 주간’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치매 극복의 날’은 매년 9월 21일로 지정된 법정기념일로 올해 17회를 맞이하고 있다. 군은 지난 9월 9일부터 9월 27일까지를 치매 극복 주간으로 지정하고 치매 예방 및 관리의 중요성 홍보와 치매 극복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기간 중 지역 내 경로당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인지선별검사’, 치매안심마을 및 아파트와 연계한 ‘치매인식 개선교육 및 캠페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시행했으며, 군 홈페이지, SNS, 전광판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치매 극복의 날’을 집중적으로 홍보했다. 지역 내 사업자를 대상으로 치매환자의 돌봄과 치매 안전망 구축 활동에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면서 신규 치매안심 가맹점을 지정했다.
특히 다행복한 종합사회복지관, 치매안심마을 등에서 ‘치매인식개선 캠페인’을 전개하면서 △치매극복 희망메시지 작성 △치매 바로알기 퀴즈 △프로그램 참여 어르신들의 작품전시 등을 진행하며 주민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주민들은 “치매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몰라 궁금했었는데 이 교육을 계기로 다양한 치매예방법을 알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치매 바로 알기 퀴즈로 잘못 알고 있던 치매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는 계기가 됐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기장군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치매 극복 주간 행사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치매에 대한 관심을 높이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남 의령군의회, 계엄선포 시국에 외유성 여행 논란
온라인 기사 ( 2024.12.09 23:32 )
-
[김해시]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현판식 개최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9 18:49 )
-
온종합병원 “삶 망가지는 게임중독...시간·목표 정해 즐겨야”
온라인 기사 ( 2024.12.08 1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