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플러스가 협력업체에 판매장려비 인상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최준필 기자 |
홈플러스가 임직원들의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것을 신호탄으로 유통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그동안 말로만 떠돌던 구조조정 바람이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유통법 개정으로 대형마트 신규 출점이 어려워지고 영업시간마저 제한받으면서 대형마트의 실적은 부진하면 부진했지 더 이상 나아질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대형 유통업체들이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가운데 협력업체에 일종의 수수료인 ‘판매장려비’를 인상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어려움을 협력업체에 전가시키려 한다는 이유 때문이다.
홈플러스는 최근 협력업체에 대한 재계약 기간을 맞으면서 협력업체에 판매장려비율은 2%가량 인상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협력업체에 따르면 “현재 8%대인 판매장려비율이 10%대로 인상되는 것”이라며 “물류비, 무반품장려비 등을 합하면 홈플러스가 가져가는 비율은 자그마치 16%가량 된다”고 성토했다.
2000년대 초반만 해도 많아야 5%대였던 판매장려비율이 재계약을 할 때마다 매번 인상해 이제는 10%를 넘나들게 됐다는 것이 협력업체들의 하소연이다.
홈플러스 측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어김없이 “재계약 없다”는 엄포가 돌아온다는 이유로 협력업체로서는 거부할 수도 없는 형편이다. 다른 협력업체 관계자는 “자신들의 어려움을 협력업체에 떠넘기는 처사”라며 “자기들 살기 위해 협력업체를 죽이는 꼴”이라고 비난했다.
판매장려비율은 업체와 품목마다 다르긴 하다. 대형 유통업체들은 “회사 차원에서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각 점포마다 바이어(상품구매자)들이 업체와 품목에 따라 정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바이어가 대형 업체 소속 직원이기에 업체들이 책임을 회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한 대형 업체 관계자는 “판매장려비율은 영업비밀이어서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더 큰 문제는 판매장려비율 인상이 물가 인상으로 이어지는 주요 원인 중 하나라는 것이다. 또 다른 협력업체 관계자는 “대형업체 요구를 수용하면 소비자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면서 “최근 봇물 터진 듯한 물가 인상 현상이 대형 업체들의 이 같은 행태와 무관치 않을 것”이라고 했다.
임형도 기자 hdlim@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