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피언스필드 운영놓고 광주시-지역 시민단체 ‘난타전’
지자체와 시민단체가 동일한 내용을 갖고 자기 입맛대로 자의적으로 해석을 하면서 혼란만 더욱 증폭되고 있는 양상이어서 자칫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광주시 “사실과 다르다. 억울하다”
광주시는 지역시민단체의 선두 주자격인 참여자치21이 30일 오전 “광주시가 2년뒤 재협상의 근거가 될 야구장 수익운영 현황자료조차도 확보하지 못하고, 재협상에 아무런 준비없이 손을 놓고 있다”고 지적한데 대해 이날 오후 즉각 반박 보도자료를 냈다.
보도자료에서 시는 참여자치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야구장운영손익평가위원회를 구성, 야구장 실제 2년간 운영 경과 후 야구장 운영 수지분석 및 평가결과를 기초로 재협약을 하도록 이미 변경계약을 체결했고, 2016년 4월 이후 재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고 맞받아쳤다.
광주시는 “다만 일반 사기업의 경우 매년 연초에 한해의 수입, 지출 현황 등에 대한 결산을 진행하기 때문에 현재는 운영수익 관련 자료를 제출받기에 적정한 시기가 도래하지 아니하였을 뿐이다”며 재협상의 근거가 될 야구장 수익운영 현황자료조차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는 참여자치의 주장에 억울해 했다.
시는 특히 “2년후 재협약시 투명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시민의 이익이 극대화 될 수 있는 방안으로 재협약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야구장 수익시설 임대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기아 측의 소극적 운영여부를 철저히 파악해야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현재 기아에서 임대사업자 선정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시도 야구장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적극 협조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해명했다.
“2년 후 재협상시에는 전문가의 자문를 받아 수익시설의 임대여부 보다는 실제 수익창출 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재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야구장은 인근 운암시장으로 인해 전통상업보존구역으로 지정돼 있어 당초 관심을 보였던 마트 등의 입점이 제한되고, 유동인구가 저조할 뿐 아니라 야구경기가 1년에 약 70회만 개최되어 상권이 형성되지 않는 위치적 특성으로 인하여 수익시설의 임대가 원활하지 않는 실정”이라고 해명했다.
◇참여자치 ”광주시, 운영권 재협상 준비 손놔” 비난
앞서 참여자치는 “기아자동차의 2년간 운영 결과를 토대로 재협상키로 한 광주시가 수익 현황 자료조차 확보하지 않는 등 재협상에 아무런 준비없이 손을 놓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광주시가 재협상의 근거가 될 수익운영 현황 자료조차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이에 대해 광주시는 이는 사실과 다른 주장이라며 자신들은 재협상을 위한 준비를 차근차근 해오고 있다고 반발했다.
그러나 참여자치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2년 뒤 재협상이 특혜 협약에 따른 예산 낭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야구장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참여자치의 정보공개 청구 결과에 따르면 광주시는 2년 뒤 재협상에 아무런 준비 없이 손 놓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600억 원의 시민 혈세가 들어간 사업에 특혜 협약도 모자라 법적으로도 엄연히 수탁기관에 대한 감시·감독 권한이 있는 행정기관이 운영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 요구조차 거절당하는 게 제대로된 행정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광주시의 무책임한 행정과는 별도로 야구장 수익시설 임대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지 않다”면서 “현재와 같은 야구장 운영 상황이 개선되지 않은 한 2년 뒤 재협상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 기아차 앞에선 한없이 작아지는 광주시(?)
양측의 해묵은 갈등은 기본적으로 기아자동차를 대하는 광주시의 태도에서 비롯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자동차 100만대 시대를 역점사업으로 내건 광주시가 기아차 모기업을 지나치게 의식한 탓(?)이지는 모르겠지만 왠지 기아자동차 앞에서는 당당하지 못하고 저자세를 취하는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는 것이다.
이날 참여자치가 낸 보도자료의 한 자락을 살펴보면 이 같은 해석이 힘을 얻고 있다.
“기아차가 ‘영업상 비밀이니 자료를 줄 수 없다’고 했고, 광주시 공무원은 ‘그럼 어쩔 수 없다’는 황당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면서 “법적으로 감독 권한이 있는 광주시 공무원이 시민 세금을 집행하는 기본 책임마저 부정하는 발언으로, 허탈감을 넘어 분노마저 치민다”고 참여자치는 이례적으로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광주-기아 챔피언스필드 야구장 운영을 놓고 벌이는 광주시와 참여자치간의 해묵은 갈등은 2011년 12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광주시는 새 야구장인 챔피언스필드 건설비 994억 원 중 30%인 300억 원을 선부담한 기아자동차에게 25년간 야구장과 부대시설(매점, 영화관, 주차장 등) 운영권 전체를 사용·수익허가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대해 감사원은 ‘부적정’하다는 감사 결과를 내놨고, 참여자치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은 특혜 협약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광주시는 지난해 3월 기아자동차와 재협상을 벌여 ‘야구장운영손익평가위원회(손익평가위)’를 구성하고, 2년 뒤 계약을 다시 체결할 수 있는 권한을 주기로 합의했다. 평가위는 5명 이내로 구성되는데, 광주시와 기아차가 각각 추천한 회계전문가와 KBO가 추천한 야구전문가로 구성된다.
참여자치는 이에 대해 “광주시와 기아차는 ‘불공정 계약’이라는 감사원 경고를 받고 재협약에 이른 당사자들인데, 이들이 다시 평가위원을 선임하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줄곧 비판해왔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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