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는 5일 보도자료를 통해 논란이 되고 있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 타당성 여부를 여론조사를 통해 “시민께 직접 묻겠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이르면 6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을 선정하고, 다음 주까지 여론조사 결과를 받아 집행부에 전달하고 대책을 촉구할 계획이다. 시의회는 광주시와 설문조사 시행에 대해 사전에 전혀 조율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회가 시민 여론조사라는 ‘히든카드’를 꺼내들자 광주시는 불과 몇 시간 뒤 “도시철도 2호선과 관련, TV 토론회와 시민 공청회 등을 통해 정보와 자료를 시민과 공유한 뒤 여론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대응은 이날 오전 시의회가 ‘시민 여론조사’를 발표한데 대한 ‘맞불’ 성격이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갈등이 광주시와 시의회의 ‘여론조사 다툼’으로 번지게 된 셈이다.
한 시의원은 “왜 광주시가 시민의 뜻을 직접 묻지 않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시민의 발인 지하철 건설 여부 등 중대 결정 사항에 대해 윤 시장 대신 시민의 뜻을 직접 묻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시장이 최종 결정 전에 대의기관인 의회에 의견을 묻기로 한 만큼 시의회는 전체 시민의 뜻을 묻는 것이 타당하다는 입장이다.
광주시도 이날 발표에서 “TV 토론회와 시민 공청회 등을 통해 정보와 자료를 시민과 공유한 뒤”라는 전제조건을 달았지만 방점은 “여론조사를 하겠다”는데 뒀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여부를 둘러싼 양 측의 신경전이 날카로워지면서 다음달 초 최종 결정을 앞두고 여론조사 문제가 지역사회의 핵심 쟁점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커졌다.
일각에선 시의회와 집행부가 동일 논제를 놓고 시민을 상대로 여론조사 ‘맞불’을 놓기로 하면서 소모적인 힘겨루기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양측의 결과가 다르게 나올 경우 갈등을 촉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시의회 일부 의원들은 시와 시의회가 별도로 여론조사를 할 경우 지역민들의 갈등을 초래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시와 공동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방안 등도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시의원은 “시의원 내부에서도 여론조사에 대해 논란이 있다“며 ”의회와 전문가 의견, 여론조사 결과는 이 같은 판단을 하는데 참조하는 수준에 그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의회는 앞서 현안질문이나 시정질문 등을 통해 윤 시장의 조속한 결단을 촉구한 바 있다.
건설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는 국회 예산 심의 일정을 감안, 이달 중순까지 결론을 내달라며 사실상 최후통첩을 했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서구, 남구, 광산구 등을 순환하는 총 연장 41.9km로 총 사업비 1조9천53억원을 투입, 2016년 하반기에 착공해 2025년까지 완공 계획이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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