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세훈 서울시장 | ||
서울중앙지검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오 시장은 지난 8월 5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MBC 보도국 관계자 5명을 형사 고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로써 MBC는 현 정부 출범 이후
특히 오 시장은 언론중재위원회 등 언론오보를 조정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거치지도 않고 정정보도 요청 이후 곧바로 민·형사상 고발이라는 강수를 둔 것으로 알려져 주목받고 있다.
방송업계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오 시장의 송사는 현 정권의 기류에 편승한 MBC에 대한 또다른 압박이 아니냐”는 비판도 일고 있다.
오 시장이 MBC 방송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부분은 지난 7월 30일 9시 뉴스에서 방영된 ‘누구를 위한 상인가’라는 제하의 보도 내용이다.
당시 MBC는 “<월간중앙>과 <월간조선>이 주관하는 시상식에 지자체 단체장들이 홍보 또는 광고비를 지급하고 상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MBC는 이러한 의혹을 제기하면서 그 대표적인 인물로 오 시장을 지목했다. 2008년 11월 <월간중앙>에서 주관한 ‘대한민국 21세기 경영리더 수상식’에서 오 시장이 대상자로 선정된 것을 두고 MBC는 “서울시 측에서 홍보비를 지급한 것과 수상자 선정이 밀접한 연관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대한민국 21세기 경영리더 수상식’은 <월간중앙>이 주최하고 한국신문방송연구원이 주관해 당시 첫 회를 맞이한 시상식이었다.
수상자에는 얼마 전 ‘비자금 조성’ 혐의로 검찰에 구속된 이국동 대한통운 대표이사(상생경영 부문)를 비롯해 오 시장, 박맹우 울산시장, 박종달 병무청장 등 10여 명이 포함돼 있었다.
MBC는 이 시상식이 상을 주는 사람들에게 상금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광고비 명목의 돈을 받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의혹을 제기했다.
실제로 울산시장이 상을 받은 뒤 울산시는 주최 측에 홍보비 명목으로 1980만 원을 지급하는가 하면 구청장이 상을 받았던 중랑구도 700만 원을 지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MBC는 특정 언론사가 주관하는 수상 행사의 문제점을 꼬집으면서 “오 시장이 2006년 5월 시장 취임 이후 언론 단체들이 주관한 상을 모두 58건 이상 받았다”며 “서울시도 오 시장이 상을 받은 시상식을 주관한 업체들에게 1억 원이 넘는 홍보비를 지출했다”고 보도했다.
보도 직후 “국민의 혈세가 자치단체장들의 치적 기리기에 사용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오 시장 측에서는 지난 8월 5일 해당 보도와 관련된 MBC 보도국 측 직원들을 단체로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피고소인에는 엄기영 사장을 비롯해 보도를 했던 기자, 보도본부장, 기획취재부장, 인터넷 IMBC의 대표 등 5명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 홍보실 측에서는 MBC 관련자들을 고소한 이유에 대해 “서울시 정책 등과 관련해 정상적인 마케팅 비용으로 홍보비를 지급한 것일 뿐 MBC의 주장은 터무니없는 것”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또 “오 시장이 상을 받은 것은 효과적인 홍보 수단 중 하나”라며 “마케팅에 이용하기 위해 업체에 돈을 지불한 것일 뿐 상을 받은 것과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결국 MBC의 보도는 전적으로 ‘오보’이며 이 때문에 형사고발 조치를 취하게 됐다는 논리다.
하지만 서울시의 이런 대응책을 두고 또 다른 해석들이 쏟아지고 있다.
우선 일각에서는 “오보 여부를 차치하더라도 그간 사례들을 볼 때 단순히 언론의 오보에 대한 공공기관의 반응이라고 보기에는 적절치 않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서울시 측에서 소송으로 가기 전에 MBC와 조정할 수 있는 절차가 있음에도 이를 건너뛰고 직접 고소를 감행했기 때문이다
해당 보도를 했던 기자는 “서울시 측에서 반론보도를 요구하긴 했지만 정정보도에 가까운 수준이어서 이를 거절했었다”고 말했다.
취재 결과 서울시는 언론중재위원회를 통한 조정절차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민·형사상 고발 조치를 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점 때문에 “현 정권과 MBC의 마찰에 서울시까지 압박하고 나선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방송업계 관계자는 “MBC 측의 보도가 오보였다면 이는 언론중재위를 통해 조정을 신청하는 것이 일반적인 대응이다.
그런데 오 시장 측은 이런 절차를 거치지 않고 형사 고발 조치를 취했다”며 “이는 MBC에 대한 압박 카드라는 의구심을 감출 수 없다”고 주장했다.
MBC는 이번 오 시장의 고발로 인해 불과 1년여 만에
김장환 기자 hwany@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