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7월 광역버스 입석금지제에 따른 현황조사를 실시하는 모습
[일요신문] 남경필 경기도지사 “광역버스 요금 인상 계획에 대해 신중해야”
경기도 “요금인상 불가피”
도민들 “서서가는 것 똑같은데 요금만 인상하려 해”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최근 경기도가 서민 가계부담과 반대에도 불구하고, 도내 3300여대 광역버스 요금 인상을 추진하자 고민에 빠진 모습이다. 특히 남 지사의 주요공약사항으로 적극 추진 중인 ‘굿모닝 버스’에도 악영향이 미칠까 우려한다는 의견도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0일 오전 경기도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에 도의회가 제시하고 있는 의견을 충분히 검토하고 서민 가계의 어려움을 감안하여 심도 있는 심의를 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의 수도권 광역버스 요금 인상계획은 당분간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남 지사는 “적자누적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버스업계의 현실과 함께 도의회의 의견제시와 서민가계의 부담을 충분히 고려해 인상시기 등을 포함한 심도있는 심의를 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남 지사의 광역버스 요금 인상 계획에 대해 신중을 기하겠다는 결정은 도민들의 의견을 좀 더 수렴하고 버스업계도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버스 환경 개선 위해 요금 인상 불가피해”
지난 18일 경기도는 광역버스 요금 관련 기자브리핑에서 “현재 광역버스의 ‘수지율’은 80%로 버스 업체들 중 가장 어려운 상황이다”며, “임금인상을 해주지 않을 경우 버스업체들이 손실을 더 이상 감내하지 못하고 감차를 단행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인상요금 관련 버스업체들의 적자가 누적될 경우 이들 업체들이 손실보전을 경기도에 요구하기 때문에 수익자부담원칙에 따라 결국 요금인상을 추진할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해 9월 버스업체 경영진과 근로자간 임금협상에서 임금인상을 약속한 상태에서 경영적자를 이유로 임금인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노사합의 결렬과 파업 등으로 인한 버스운행 차질이 빚어져 도민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경기도는 광역버스 요금 인상을 우선 추진한 후 일반버스 요금도 서울시, 인천시와 함께 현실화할 계획으로 이르면 3월말부터 일반좌석버스와 직행좌석버스 3300여대의 요금을 400원에서 500원 올리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서서 가는 버스 이용자는 그대로, 버스 증차 대신 요금 인상만”
한편 경기도가 지난해 7월 이후 시행된 ‘광역버스 좌석제’(입석금지제)가 준비부족 등으로 제 역할을 하지 못한 채 시민들의 불편만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실제로 입석금지제에 따른 5개월간의 긴급버스 투입으로 경기도와 시‧군이 104억원의 예산을 버스업체에 지원했지만, 출퇴근 버스이용객 중 입석은 7월 1만4000여명에서 11월 8300명으로 5700여명이 줄었을 뿐이다. 또한 시민들은 이미 입석금지제 시행 이전으로 입석 수가 돌아갔는데도 버스 시간별 증차 등 현실적인 대책도 없이 요금인상만 일관한다며, 경기도와 버스업체를 비난하고 있다.
서동철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