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체육선수 경기력 향상․일자리창출 등 두 마리 토끼 잡아
지역스포츠과학센터 공모사업은 스포츠 과학지원 서비스를 지방 초․중․고교와 일반 선수들에게까지 확대해 과학적 훈련 기반 정착과 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지원하는 시범 운영사업이다.
지역스포츠과학센터는 오는 7월말 문을 열 예정이다. 민선6기 청년 일자리창출 정책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역 우수인재를 우선 선발키로 해 박사급 책임연구원과 트레이너, 측정요원, 보조요원 등 6명의 운영 전문 인력이 배치된다.
광주시와 시체육회는 이번 공모와 관련, 올해 3월 준공된 광주시체육회관 내에 전용면적 540㎡를 확보해 전국 최고의 센터로 운영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등 철저히 사전준비를 했다.
또한, 장병완, 박주선, 박혜자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사업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센터 개소 시 8억원 상당의 등속성 근관절 측정 시스템 등 29종의 스포츠 과학 측정 기자재와 시체육회에서 향후 10년간 매년 2억원의 운영비를 지원받아 30여 억원의 국비 유치 효과가 있는 알짜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센터 주요 사업으로는 근력 등 8개 영역 기초체력 및 전신 근기능 등 4개 영역의 정밀체력을 측정해 개인별 체력수준을 진단, 맞춤형 운동처방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훈련 성과를 반영해 개인의 운동능력향상을 지원한다.
또 종목별 전문가를 현장에 파견해 지역의 강세 또는 중점 종목에서 활동하는 우수 선수들의 훈련자세와 운동기술에 대한 처방을 제공하고 경기력 완성을 위한 심리․정신력 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지도자나 선수 등을 대상으로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운동심리학 등 스포츠과학에 대한 교육과 스포츠 윤리관련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스포츠과학센터를 통해 엘리트 선수들에게 과학적 체력관리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해 경기력 향상에 기여하고, 청년 일자리창출에도 힘을 보태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
-
한전 전주이설 항의민원 거짓답변·강압적 대응 파문
온라인 기사 ( 2021.10.18 22:06 )
-
백신패스 시행 후 목포 코로나 신규 확진자 중 돌파감염 65.7%…백신패스 한계 드러내
온라인 기사 ( 2022.01.12 23:45 )
-
임실군 비료생산업 등록·관리부실…환경오염 원인 제공
온라인 기사 ( 2022.01.20 1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