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 골든벨 퀴즈대회 등 높은 평가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자율적인 청렴문화 조성과 우수 청렴시책 공유·확산을 통해 광주 공동체 청렴도 동반향상을 위한 시책이다.
이번 평가는 ▲청렴·반부패 추진계획 수립 ▲청렴생태계 조성 ▲부패위험 제거·개선 ▲청렴문화 정착 ▲청렴개선효과 ▲반부패수범사례 확산 등 3개 부문 12개 과제 25개 지표에 대해 이뤄졌으며, 북구는 평가항목 전반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구는 지난 2016년 한해 공직자뿐만 아니라 주민들과의 청렴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다양한 청렴시책을 추진했다.
‘청렴실천 자전거 릴레이 캠페인’을 광주시 새마을회와 함께 전개해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했다는 평을 받았다.
또 주민이 직접 감사에 참여하는 ‘구민감사관제’ 운영으로 행정의 투명성을 높였으며, 부패발생요인 사전 차단을 위한 ‘청렴식권제’를 운영하는 등 생활 속 청렴 실천문화 정착에 노력했다.
특히, 북구가 지난해 9월 청탁금지법 시행을 하루 앞두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2회 청렴 골든벨 퀴즈대회’는 재미와 흥미를 더한 자율적 학습으로 청탁금지법 주요 내용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기도 했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청렴 북구 위상 제고를 위해 모든 공직자들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주민 모두에게 신뢰받는 청렴행정 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ilyo66@ilyo.co.kr
-
한전 전주이설 항의민원 거짓답변·강압적 대응 파문
온라인 기사 ( 2021.10.18 22:06 )
-
백신패스 시행 후 목포 코로나 신규 확진자 중 돌파감염 65.7%…백신패스 한계 드러내
온라인 기사 ( 2022.01.12 23:45 )
-
임실군 비료생산업 등록·관리부실…환경오염 원인 제공
온라인 기사 ( 2022.01.20 1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