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차 작업 자동화·차량 적재함 높이 조절 등 근무 환경 개선
택배 상‧하차 자동화 기술 연구개발(R&D)은 상·하차, 분류, 배송 등 작업별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으로 추진된다.
내년부터 22년까지 약 130억의 자금이 투입될 예정이다. 먼저, 과도한 노동력을 요구하는 택배터미널 내 상·하차 작업 중 상차의 경우 상·하·좌·우 조절이 가능한 컨베이어를 사용 하도록 하고, 하차의 경우 제품인식 센서가 탑재된 반자동 리프트가 택배상자를 차량에서 내리는 등 작업 전반에 걸쳐 자동화가 추진된다.
장기간 집중력이 필요한 상품 분류작업은 고속 분배기술을 개발해 작업의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다품종 화물을 대형 분류기에 투입하기 위해 수작업으로 진행되던 배송 물품 간 간격조정, 정렬, 진행방향 결정 작업이 모두 자동화돼 분류인력의 근무피로도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일부 아파트 지하 주차장의 입구가 낮아 택배 차량의 진입이 어려웠던 점을 고려해 차량의 적재함 높이를 조절하는 기술도 개발할 계획이다.
기술 개발이 완료되면 택배 차량이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가지 못해 아파트 외부에 주·정차를 하고 무거운 짐을 손수레로 끌며 배송하던 택배기사의 고충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18년부터 기술을 개발할 계획으로 적재함 높이 조절 기술은 21년부터 상·하역 등 택배터미널 내 노동력을 줄이는 기술은 22년부터 상용화가 가능하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택배기사 근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14년부터 시행하고 있는‘택배서비스 평가’항목 중 ‘택배기사 처우수준’의 가중치를 올해부터 약 3배 상향(2%→6%)한다.
상향 결정은 물류업계와 협의를 토대로 최종 확정 됐다. 현재 실시 중인 업계·전문가 등의 의견수렴 결과를 토대로 택배종사자 보호 방안을 추가 발굴해 이를 하반기 마련할 예정인 ‘택배서비스 개선대책’에 포함, 발표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연구‧개발은 어려운 환경에서 일하는 택배종사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정책의 시발점”이라며“택배종사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택배가 좋은 일자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lin13031303@ilyods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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