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의 파워는 전 세계 컴퓨터 사용자의 92%가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막강하다. 이해하기 어려운 컴퓨터 용어가 가득했던 까만 바탕의 도스 운영체제에서 해방되어 누구나 쉽게 컴퓨터를 다루게 된 것은 지난 1995년 ‘윈도 95’가 출시되면서부터였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보편화된 MSN 메신저. 메신저를 통한 일대일 대화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다양화를 가져왔으며, 최근 새로 선보인 ‘윈도 메신저 라이브’에는 폴더 공유 기능이 추가되어 더욱 편리해졌다.
■마우스 및 키보드
마이크로소프트가 생산하고 있는 하드웨어 제품들로는 마우스, 키보드 등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1983년부터 컴퓨터 주변기기를 생산해오고 있다.
■휴대폰 서비스
현재 휴대폰의 14%가 휴대폰 전용 OS인 ‘윈도 모바일’을 사용하고 있다. 윈도 모바일을 사용하면 휴대폰에서 주소, 스케줄 이메일 등을 간편하게 정리할 수 있다.
■MS 오피스
오피스 패키지 안에 들어 있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으로 문서 작성이 편리해졌다.
■컴퓨터 게임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등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인기 높은 게임들이다.
■이메일
윈도에 내장되어 있는 ‘아웃룩 익스프레스’. 윈도만 설치하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또한 무료이기 때문에 편리하다.
■인터넷 브라우저
생활의 필수요소로 자리잡은 인터넷.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웹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은 82%에 달할 정도로 가히 독점적이다. 윈도 운영체제에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어 소비자들로 하여금 선택의 여지가 없게 한다는 점도 독점에 한몫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