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31일 전국 19개 지역의 45개소 전통시장과 대형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설 성수품 가격을 조사한 결과, 전통시장은 24만8,935원으로 전년대비 1.4% 하락, 대형유통업체는 35만7,773원으로 5.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대부분의 성수품 가격이 지난해보다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고, 특히 무·배추는 재배면적 확대와 작황호조로 출하물량이 증가해 전년대비 각각 38.5%, 2.5% 내렸다. 다만, 최근 한파와 강설로 출하작업이 원활하지 않아 지난주와 비교했을 때 각각 4.2%, 8.7% 상승했다.
쌀은 지난해 생산량 감소 등으로 출하물량이 감소하면서 전년대비 19.3% 상승했고, 지난주에 이어 이번 조사에서도 0.6% 가격이 올랐다.
한편, 27개 대형유통업체에서 판매중인 선물세트(7품목 : 사과·배·쇠고기·곶감·표고버섯·잣·굴비) 구성현황을 조사한 결과,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한 상품을 찾는 최근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5∼10만원 미만의 농축산물 선물세트가 지난해보다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었다. 선물용 농축산물에 청탁금지법 가액 한도 내임을 표시하는 ‘선물 안내용 스티커’가 붙은 10만원 이내의 실속형 선물세트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농식품부는 설 성수품 수급안정을 위해 성수품의 구매가 집중되는 설 전 2주간 10대 성수품을 중심으로 평시대비 공급물량을 평균 1.4배 확대 공급할 계획이다.
채소·과일의 경우 정부 비축물량과 농협계약재배 물량을, 축산물은 농협 도축물량과 관련단체 회원 보유물량을, 임산물은 산림조합 보유물량을 적시적소에 공급해 성수품 가격 안정을 도모할 예정이다.
유병렬 aT 수급관리처장은 “이번 설에는 알뜰소비와 국내 농식품의 소비확대를 위해서 직거래장터, TV홈쇼핑, 오픈마켓 등 온·오프라인 직거래채널을 통한 우수 농축수산물 선물세트를 할인 공급하고 있다”며 “농업인들이 땀과 정성으로 키워낸 우리 농축산물을 많이 이용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aT는 오는 8일 마지막 설 성수품 구입비용과 선물세트 가격 등의 분석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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