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일요신문] 손시권 기자 = # 수원컨벤션센터, 2019년 3월 개관... 현재 공정률 38%
경기 남부 마이스(MICE) 산업의 허브 역할을 하게 될 ‘수원컨벤션센터’의 개관이 1년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2016년 9월 공사를 시작한 수원컨벤션센터의 현재 공정률은 38%다. 4월 안에 철골·골조 공사를 완료한 후 6월까지 건축물 외부공사를 마칠 예정이다. 12월까지 내·외부 마감 공사를 하고 내년 3월 개관할 계획이다.
광교지구 택지개발사업구역 내에 건립되는 수원컨벤션센터는 지하 2층, 지상 5층, 대지면적 5만 5㎡, 연면적 9만 7602㎡ 규모로 전시장, 컨벤션홀 등이 들어선다.
백화점, 호텔, 쇼핑몰 등 부대 지원시설 건립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 지하 7층·지상 12층 규모 백화점은 2020년 1월, 지하 5층·지상 21층 규모 호텔은 2019년 10월, 지하 5층·지상 47층 규모 수족관·업무시설은 2020년 10월 완공할 예정이다.
시는 수원컨벤션센터가 경기 남부 마이스 산업의 중심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마이스 산업은 연관 산업이 다양하고 경제적 파급효과가 커 ‘굴뚝 없는 황금 산업’으로 불리며 새로운 산업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관련 산업 파급 효과를 고려하면 실제 경제적 효과는 보고서가 제시한 수치보다 훨씬 클 것으로 보인다.
시는 수원컨벤션센터 건립을 시작으로 세계적인 마이스 복합단지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삼성반도체, 수원화성, 광교호수공원 등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차별성 있는 마이스 상품 개발을 구상하고 있다.
# 수원 팔달권역 어르신 ‘복지 중심지’ 문 열었다
수원시 팔달권역 어르신들의 ‘복지 중심지’ 역할을 하게 될 팔달노인복지관이 27일 개관했다.
팔달구 수원천로 343(북수동)에 건립된 팔달노인복지관은 연면적 4887㎡, 지하 2층, 지상 3층 규모다. 국비 5억 원, 도비 6억 원, 시비 176억 원 등 총사업비 187억 원이 투입됐다.
주간보호시설, 수영장, 헬스장, 물리치료실, 북카페, 경로 식당, 컴퓨터 강의실, 바둑·장기실, 요가·체조실, 대강당 등이 있다. 특히 수원시 복지관 최초로 영화관도 갖췄다.
수원시는 2013년 4월 ‘팔달구 노인복지관’ 건립 계획(안)을 수립하고, 2015년 11월 기본·실시설계를 완료했다. 이듬해 1월 공사를 시작해 지난 2월 완공했다. 팔달노인복지관은 수원시의 6번째 노인복지관이다.
팔달노인복지관 건립은 팔달구 어르신들의 숙원이었다. 팔달구의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13%)은 4개 구 가운데 가장 높지만, 노인복지관이 없어 어르신들은 다른 구에 있는 노인복지관을 이용해야 했다.
팔달노인복지관은 팔달권역 어르신들의 복지·문화 수준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관식에 참석한 한 어르신은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복지관이 집 가까이에 생겨서 이제 복지관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기뻐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축사에서 “우리 시는 어르신의 안정적인 노후생활 기반을 조성하고, 사회참여 기회를 늘리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면서 “팔달노인복지관이 어르신들이 많은 것을 배우고, 친목을 다지고,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팔달노인복지관은 4월 2일부터 6월 29일까지 ‘2분기 정규강좌’를 개설해 체조, 요가, 노래, 어학, 서예, 컴퓨터 등 20여 개 강좌를 운영한다.
# 수원시, ‘수원복합체육시설’ 기공식
수원시가 26일 광교호수공원 ‘행복한 들’에서 시민 생활체육의 중심이 될 ‘수원복합체육시설’ 기공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500여 시민과 수원시 아이스하키 유소년팀 선수들을 비롯해 염태영 수원시장,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김진표·박광온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염태영 시장은 인사말에서 “기왕 만드는 거 제대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 당초 건물 하나에 아이스링크, 수영장, 체육관을 모두 넣으려던 계획을 변경해 2개의 건물로 짓기로 했다”며 “아이스링크, 컬링장, 수영장, 실내체육관 등을 갖춘 수원복합체육시설을 시민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최고의 생활체육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수원시가 광교호수공원 내 부지에 건립할 수원복합체육시설은 빙상센터 1개 동과 다목적체육관 1개 동으로 이뤄진다. 약 40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2021년 상반기 완공 예정이다.
빙상센터에는 관람석 3000석 규모의 아이스하키 주경기장과 보조경기장,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동호인 스포츠로 인기를 얻고 있는 컬링 경기장이 들어선다. 시는 아이스링크를 올 하반기 창단할 ‘수원시청 여자 아이스하키팀’의 훈련·경기 장소로 제공하고, 시민을 위한 스케이트장으로도 개방할 계획이다.
다목적체육관은 관람석 500개를 갖추고 50m 레인 10개를 만들 수 있는 수영장과 다양한 실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체육관, 휴게·편의시설로 이뤄진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