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요신문] 김장수 기자 = # 블록체인 어디 가면 배울 수 있죠?...경기도, 블록체인 캠퍼스 교육생 모집
블록체인에 대해 관심을 갖고는 있지만, 마땅한 교육기관을 찾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전문교육 프로그램이 경기도에 선보인다.
경기도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과 함께 블록체인 전문 인력양성과 창업지원 교육을 전담할 블록체인 캠퍼스를 개설하고 15일까지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블록체인 캠퍼스는 지자체 주도의 블록체인 산업 지원사업으로는 처음으로 융기원 융합보안지원센터가 운영을 맡아 5월 23일부터 7월 19일까지 판교에 소재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진행된다.
교육대상자는 블록체인 기술과 창업에 관심 있는 예비창업자와 스타트업, IT 기업 재직자, 대학생·일반인 등이며 입문, 심화, 전문가 과정(Ⅰ·Ⅱ) 등 총 4개의 과정이 각각 2회에 걸쳐 운영된다.
입문과정은 블록체인 기술과 국내외 표준화 동향 이해, 블록체인 도입을 위한 보안 요구사항 등 블록체인 기술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 교육이다.
심화과정에서는 블록의 구조 분석과 트랜잭션 메커니즘의 이해, 합의 알고리즘 동작 방법 등 기초개발 과정을 배울 수 있다.
전문가과정 I·II에서는 이더리움 플랫폼과 클라이언트 구조 이해를 바탕으로 한 플랫폼 구축, 1:1 코드 리뷰 및 디버깅 멘토링 기술지원, 개발 및 배포 등 실제적인 기술 활용과 사업화와 관련된 전문 교육이 진행 될 예정이다.
교육생은 자신의 수준에 따라 필요한 부분을 선택해 수강할 수 있다.
융기원은 신청자를 대상으로 17일 면접을 실시한 후 18일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합격자는 200만원 상당의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이종호 경기도 공유시장경제국장은 “블록체인은 우수한 보안성과 경제성으로 활용분야가 다양한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대표적 기술”이라며 “경기도 블록체인 캠퍼스가 블록체인 관련 스타트업과 국내외 시장을 이끌어 갈 전문 인력 양성의 중심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경기도 농기원, 농산물 ‘가공 기술이전 설명회’ 개최
경기도농업기술원이 개발한 농산물 가공 신기술을 민간에 이전하기 위한 ‘기술이전 설명회’가 2일 고양 KINTEX에서 열린다.
이번 설명회는 경기도가 개발한 농식품 가공 신기술을 민간에 기술이전 하여 경기농산물 소비촉진과 농가 소득 증대차원에서 마련됐다.
설명회에서는 ▲고구마 캐러멜 제조방법 ▲쌀면용 프리믹스 ▲향미증진 양조용 효모 ▲잡곡이용 증류주 ▲쌀맥주 제조방법 등 농산물가공 신기술 5종을 선보인다.
또한 이천시농업기술센터에서 개발한 복숭아 가공기술과 용인시농업기술센터에서 개발한 아로니아잼 및 천년초 분말 가공기술도 엿볼 수 있다.
이어 농산물 가공 신기술의 기술실용화를 지원하기 위한 중소기업진흥공단의 판로지원 사업과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의 기술사업화 지원사업 소개도 함께 진행된다.
김순재 경기도 농업기술원장은 이번 기술이전 설명회를 통해 “경기도 개발 농식품 가공 신기술의 실용화 촉진과 도내 농산물의 부가가치 증진을 통해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도, 청소년의 달 맞아 모범 청소년 표창
경기도가 5월 청소년의 달을 맞아 ‘2018년도 경기도 청소년 대상’과 예체능, 봉사 등 8개 부문 ‘청소년상’ 수상자를 선정하고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여한다.
올해 청소년 대상으로 선정된 성남시 신구대학교 박민수군(만18세)은 네팔지진 피해자 지원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참여한 점이 높게 평가돼 영예의 수상자로 확정됐다.
8개 부문 청소년상에는 ▲근로부문 광명시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박진희 ▲효행부문 고양시 가좌고 반소현 ▲봉사부문 성남시 분당경영고 김석민 ▲면학부문 광주시 경화여자 English Business고 임세빈 ▲과학기술부문 파주시 한민고 박진혁 ▲예체능부문 광명시 광문고 손현경 ▲나라사랑부문 성남시 한국외국어대 이승민 ▲개척부문 포천시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전성주 군이 선정됐다.
대상 및 청소년상 수상자는 지난 2월부터 시장·군수 및 청소년 관련 기관·단체장의 추천을 받아 접수된 169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전문가, 대학교수 등으로 구성된 청소년 상 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이밖에 48명의 모범 청소년과, 청소년 보호 및 건전 육성에 기여한 기관·단체, 일반인, 공무원 등 유공자 41명에게도 경기도지사 표창이 시군을 통해 수여된다.
한편 경기도는 매년 5월 ‘경기도 청소년상 조례’에 의거 모범이 되는 청소년을 발굴해 청소년상을 수여하고 있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