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육청 전경
[인천=일요신문] 박창식 기자 = # 학교폭력 피해지원을 위한 위(Wee)대한 캠프 실시
인천시교육청 위(Wee)센터는 관내 학교폭력 피해 및 피해우려 중‧고등학생 26명을 대상으로 경기도 가평일대 청소년 수련원에서 18일부터 20일까지 2박3일 동안 대학생 멘토와 함께하는 위(Wee)대한 캠프를 실시한다.
이번 캠프에는 대학생 멘토들이 든든한 지지자원이 돼 학생들에게 충분한 정서적 지지를 제공해주는 것과 더불어 프로그램에게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촉진자 역할을 수행한다.
캠프 참가 학생들은 화합을 위한 팀빌딩, 미션수행투어(워크맨), 문화공연체험, 석고아트체험, 레일바이크투어, 미래의 나에게 편지쓰기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또래친구, 대학생 멘토와의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함께 화합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위(Wee)대한 캠프 진행 후 재 만남의 시간 및 지속적 관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대학생 멘토 및 참가 학생이 함께 원하는 체험활동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일일캠프를 추수지도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로 인해 학생들이 캠프를 통해 얻은 긍정적인 영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교육청 학교생활교육과 전병식 과장은 “이번 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겪었던 부정적 경험들을 해소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관내 학교폭력 피해 및 피해우려 학생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위(Wee)센터는 학교폭력 피해학생 전담지원기관으로서 학교폭력 피해학생 및 피해우려학생을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 서부Wee센터, 상담사례 협의회 실시
서부교육지원청 Wee센터(센터장 배경자)는 18일을 시작으로 11월까지 월 1회, 총 5차례에 걸쳐 관내 전문상담사 및 상담교사로 구성된 소규모 학습공동체를 운영, 상담사례 협의회를 실시한다.
상담사례 협의회는 실제 상담이 진행된 사례에 대해 지도감독자의 세부적인 평가와 교육을 통해 상담자의 상담 전반에 대한 이해도와 상담실무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연수의 한 방식이다.
이번 협의회는 상담사례에 대한 지도감독자로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전문가인 이정화 교수(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를 초빙, 학교 및 센터 상담 사례를 통해 상담 역량을 강화하고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날 협의회에 참석한 관내 전문상담교사는 “슈퍼바이저를 초빙하여 실제 상담 사례를 통해 사례 협의회를 하는 것은 상담 사례를 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고 실제 상담기술을 증진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며 “단회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동료들과 함께 상담 사례를 연구하고 학습하는 것이 상담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고 참석 소감을 밝혔다.
한편 서부교육청 Wee센터는 관내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들의 상담실무 역량 강화를 위해 하반기 정기적으로 상담사례 협의회 및 교육연수 프로그램을 개설할 계획이다.
# 서부, 학교로 찾아가는 6학년 학습클리닉 운영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배경자)은 지난 4월부터 이번달 17일까지 학교로 찾아가는 6학년 학습클리닉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위 사업은 서부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서 운영하는데 관내 초등학교 43개교/183학급/4,413명을 대상으로 전문위탁교육기관의 강사를 파견, 학생별 특성에 맞는 학습전략 탐색 기회를 제공하는 등 학력향상을 지원했다.
프로그램은 가방 없는 날, 꿈을 찾아 떠나는 프로젝트, 진로교육 프로그램 등의 학교별 특색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 학급별 1일 3시간으로 진행했다.
클리닉에 참가한 모 초등학교 학생은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을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우선 순위를 정하고 플래너를 작성하는 습관을 기르고 싶다. 너무 유익했다”고 소감을 말했다.
교육에 참여한 학생의 다부진 소감은 막연히 공부해라, 시간을 소중하게 여겨라 라는 잔소리성 교육이나 훈계 보다는 학습 무기력을 진단해보고 실제 성공한 사례를 통해 학습동기를 유발하거나 플래너의 사용법을 익히는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이 학습동기 유발 및 학습 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임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2017년 대비 약 227%의 학생 참여 증가 비율은 학교로 찾아가는 초등학교 6학년 전환기 학습클리닉 지원을 통해 학력향상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자기관리 역량 함양을 위한 서부교육지원청의 미래지향적 노력임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는 평이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