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장유농협 버스승강장에 설치된 얼음
김해시는 폭염특보가 계속되고 있어 지난 8일부터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버스승강장 21개를 선정해 150kg의 사각얼음을 비치해 잠시나마 무더위를 식힐 수 있도록 조치했다.
그동안 김해시는 연일 계속되는 무더위에 대응하기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횡단보도 18개소와 공원 11개소에 대형파라솔을 설치했고, 진영 신도시 등에 대형파라솔 10개를 추가 설치중에 있다.
열섬완화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주유 도심에 살수차량 7대를 동원해 도로살수를 하고 있으며 주거취약 주민들의 고통을 덜어드리고자 컨테이너 임차해 임시무더위 쉼터를 운영중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최악의 폭염에 대응해 시민들이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쿨링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폭염에 적극 대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지역사회 대학과 함께하는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진로체험 캠프 실시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이 진로체험을 하고 있다.
김해시는 여름방학을 맞아 지역아동센터 중학생을 대상으로 9일과 10일 양일간 인제대학교에서 지역사회 대학과 함께하는 진로체험캠프를 실시한다.
청소년기에 있는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이 지역사회 내 대학의 우수한 교육시설과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하고 올바른 직업관 형성을 할 수 있도록 기회제공 및 지역사회 관심 증대를 위해 인제대학교 프라임사업단과 연계해 진행한다.
1회차인 9일에는 나노융합공학부에서 ‘소금물자동차만들기’를 하면서 소금물로 자동차를 움직이는 원리와 전기발생원인을 알아봤다.
이후 대학구내식당에서 점심을 먹고 프라임의생명공학관 Dream Factory(드림팩토리)로 이동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인 드론날리기, VR체험, 3D프린팅체험을 했다.
2회차인 10일에는 헬스케어IT 학과에서 LED 손목형밴드를 직접 제작하고 헬스케어장비 체험 및 생체신호를 측정한다. 오후일정은 4차산업체험으로 9일 일정과 동일하게 운영한다.
황숙자 아동보육과장은“이번 진로체험으로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이 자신이 가장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유익한 시간이 되고 더불어 지역사회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는 아동으로 자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서부노인종합복지관 실버아카데미 입학식
서부노인종합복지관 실버아카데미 입학식에서 허성곤 시장이 축사를 전하고 있다.
김해시 복지재단(이사장 허성곤)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부노인종합복지관은 학생 280여명과 허성곤 김해시장 등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9일 ‘2018년 실버아카데미 입학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실버아카데미는 어르신들에게 평생교육의 기회와 다양한 여가활동을 제공함은 물론 소속감 강화, 친목도모를 통해 활력이 넘치고 건강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명사초청 특강과 야외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이날 입학식은 8월~12월(5개월간) 실버아카데미에 참여할 어르신들을 격려하고, 어르신들이 존경받는 사회를 구현하고자 마련됐으며, 축사 등 공식행사와 함께 가족, 친지의 꽃다발 전달 등 입학식을 축하하는 자리가 됐다.
김해시 서부노인종합복지관은 올해 5월 개관하여 김해 서부지역 어르신들의 여가활동 및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위해 65개의 다양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물리치료실, 의료상담실, 체력단련실, 전산교육장 등 맞춤형 시설물을 갖추어 일일 평균 900명 이상의 어르신들이 이용하고 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지난 5월 새롭게 개관한 이곳 서부노인종합복지관에서 제1회 실버아카데미 입학식을 개최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 우리시 5만 2천여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행복한 노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