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상공회의소
[대구=일요신문] 김성영 기자 = 대구상공회의소는 9일 일본 수출제한 조치에 따른 대구지역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대기업 거래실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구지역 기업의 44.8%인 112개 사가 대기업과 거래한 적이 있다고 답했고, 55.2%인 138개 사는 대기업과의 거래실적이 없다고 답했다.
거래 대기업은 현대자동차그룹(21.7%), LG(16.1%), 삼성(13.3%), 포스코(12.2)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9.1%가 20% 미만이라고 답해 대기업 매출 의존도가 높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 거래에서의 자사 경쟁력으로는 41.1%인 79개사가 ‘우수한 품질과 기술력’이라고 답했으며 가격 경쟁력 20.3%, 브랜드 가치 11.5% 순으로 조사됐다.
주된 애로사항으로는 31.8%가 ‘무리한 단가인하’를 꼽았으며 이어 ‘과도한 품질수준 요구’(24.5%), ‘불규칙한 발주’(21.9%)등을 이유로 들었다. 현재 거래하고 있는 대기업과 거래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112개사 모두가 ‘있음’으로 답했다.
대기업과 거래가 없는 업체를 대상으로 기존에 대기업과 거래를 시도했거나 거래 경험이 있느냐는 질문에서는 22.5%인 31개사만 거래를 시도했다고 답했고, 거래 시도가 성사되지 못했거나 현재 거래가 중단된 이유를 묻는 질문(복수응답)에서는 34.5%의 기업이 ‘영업력 부족’을 꼽았다.
이어 최저가 입찰에 대한 부담이나 단가인하로 인한 채산성 악화(17.9%), 일방적 거래취소 또는 변경에 대한 리스크(11.9%), 과도한 품질수준 요구(11.2%)순으로 답했다.
대기업과 거래를 시도하지 않는 이유로는 ‘안정적 판로가 이미 확보돼 있다’는 응답이 23.1%로 가장 높았고, 최저가 입찰(17.9%)에 이어 일방적 거래취소(변경)에 대한 리스크(11.9%)도 부담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대기업과 거래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서는 41.4%가 거래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58.6%는 거래할 의향이 없다고 답했다.
대기업·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지원정책을 묻는 질문(복수응답)에서는 중소기업 제품 우선구매 확대 등 안정적 판로 확보(27.4%), 기술개발·마케팅 역량 강화(22.8%), 공정거래질서 강화(17.4%), 대기업·중소기업 간 공동프로젝트 지원(17.2%), 대기업 중심 경제구조 개선(12.3%)등 전반적인 부문에서 다각적인 정책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재하 회장은 “대기업과의 거래는 안정적 판로 확보와 동반성장을 달성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반면 대기업의 우월적 지위에 의한 무리한 요구 등 리스크가 병존한다”며 “대기업이 중소기업 제품을 찾고 중소기업도 대기업과 지속적인 거래를 하기 위해서 정부는 제품개발 단계에서부터 대기업·중소기업의 공동프로젝트를 우선 지원하는 등 상생에 방점을 찍은 정책을 입안하고,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도록 꾸준한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는 대구상의가 지난달 대구지역 기업 25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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