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역-기업-대학 위기 돌파구를 마련해 혁신도시의 전초기지를 만들고자 부산테크노파크 양정분소 내 ‘부산지산학협력센터’를 24일 개소하고,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오늘 개소한 ‘부산지산학협력센터’는 박형준 시장의 핵심 공약인 산학협력 혁신도시 부산을 만드는 핵심 거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기업·대학·연구소 등이 긴밀하게 결합·융합하는 혁신방안으로 지역 산학협력의 강력한 연결고리가 된다.
센터는 대학과 기업의 현황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기업·대학 등이 유기적인 협업을 할 수 있게 하는 등 지역대학 혁신유도, 지역인재 양성, 우수기술 기업 이전 역할을 집중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주요 기능은 ▲지산학협력 기획기능 강화 ▲협업DB 구축 및 수요-공급 간 매칭 추진 ▲지산학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운영 ▲지산학 수요기반 인재양성 ▲지산학 R&D 기획 및 기술이전 지원 ▲市 내부 단위사업 및 네트워크 파악·관리 ▲산학연 일선 현장과 협력·소통 가능한 중개 역할 등이다.
올해는 시작 단계로, 부산지역 내 산학협력 네트워크 관리를 먼저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업은 ▲지산학협력 수요공급 실태조사(산학연 관련 각종 시설, 인재, 기술 분야 사전 조사) ▲현장실습지원단 구성·운영(광역단위 현장실습 통합관리시스템 마련) ▲산학협력 DB구축(정보 수요조사를 통해 지역정보 DB 구축) 등이다.
내년부터는 산업수요 반영 인력양성 체계구축, 산학연계 현장실습 브릿지 사업, 기업수요기반 현장학습반 운영을 통한 혁신인재 양성 및 취업연계 사업, 산학협력 콘퍼런스, 기술매칭데이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지역 산학협력의 본격적인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센터를 통해 산학협력 성과를 가시화해 기업, 대학 등 혁신 주체들이 스스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나아가 지·산·학·연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생태계를 조성하여 부산이 대표적 산학협력 혁신도시가 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지산학협력센터’는 기업 기술 수요와 대학의 기술 공급을 매칭시켜 혁신 주체 역량을 강화하는 등 부산에 인재를 유입시키고 경제를 회생시키는 ‘지산학 협력’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곳”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과 대학이 협력하고 부산시가 기업과 대학을 매칭하고 투자를 유치하는 등 지산학 협력 플랫폼을 통해, 청년이 마음껏 일하고 기업은 원하는 인재를 언제든지 찾을 수 있으며 그 결과 부산의 미래는 혁신적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이다. 그 중심에 ‘부산지산학협력센터’가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 시대 마케팅 패러다임 전환 선도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아시아 최대 규모이자 세계적인 광고제로 성장하는 ‘2021 부산국제광고제’(조직위원장 박형준)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장기화로 작년에 이어 부산국제광고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온택트(ontact) 행사로 개최된다. ‘시프트(shift) - 코로나 시대의 마케팅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주제로 ▲수상작 쇼케이스 ▲컨퍼런스 ▲전시 ▲글로벌 매드 아카데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수상작 쇼케이스’는 27일 오후 5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시상식으로 진행되며, 출품된 63개국 1만9천여 점의 작품 중 최종 선발된 650여 편의 수상작들이 공개된다.
매년 글로벌 리더들로부터 마케팅·광고·디지털 등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시각을 배울 수 있는 장으로 활용되어 온 ‘컨퍼런스’에는 3일 동안 각각 ’인식의 전환(Paradigm Shift)’, ‘창의력을 위한 도전(Challenge for Creativity)’, ‘디지털 시대의 데이터 활용(Date in Digital Era)’이라는 3가지 주제 총 25개 세션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연사들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광고 산업의 미래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사례 및 미래 트렌드 등을 폭넓은 시각으로 논의할 예정이며, ‘국제 광고상의 미래’와 ‘목적 지향적 브랜딩의 증가가 광고의 재미를 감소시키는가?’라는 주제로 여러 명의 연사가 하나의 주제에 대해 논하는 특별 토론회도 준비된다.
올해 새롭게 마련된 ’글로벌 매드 아카데미‘는 온라인 실무 교육 플랫폼으로 국내외 기업의 광고·마케팅 담당자, 크리에이터, 기획자, 마케터 분야에 관심 있는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유명 광고인과 마케터들의 실무 노하우를 전수받아 실무능력향상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 외에도 수상작 전시 위주였던 온라인 전시관에 광고·마케팅 기업 ’홍보부스 존’을 추가로 개설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의 광고·마케팅 서비스와 제품을 소비자에게 무료로 홍보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기업의 마케팅 활동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코로나 시대에 마케팅 패러다임의 전환을 시도하는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전문가들의 새로운 도전을 세계인들과 함께 공유하고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부산시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신정택 세운철강 회장, ‘함께해요 이삼부’ 캠페인 릴레이 동참
신정택 세운철강 회장이 엑스포 유치 릴레이 캠페인 ‘함께해요, 이삼부’에 동참했다. 오성근 범시민유치위원회 집행위원장이 후속주자로 김진수 부산일보 사장과 함께 본인을 지목한 데 화답한 것이다.
지난 6년간 부산사랑의열매 회장을 역임할 정도로 남다른 지역 사랑을 보여온 신 회장은 캠페인 릴레이를 거리낌 없이 받아들일 정도로, 평소 엑스포 부산 유치 필요성을 강하게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신 회장은 다음 주자로 최삼섭 대원플러스건설 회장과 양재생 은산해운항공 회장을 지목했는데, 이는 엑스포 유치를 위해 지역 대표 건설 및 해운물류 기업 참여를 유도하겠다는 신 회장의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신정택 세운철강 회장은 “2030 부산월드엑스포는 부산이 새롭게 도약하는 변곡점이 될 것을 확신한다”며 “저를 포함한 세운철강 임직원 전원은 부산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에 이바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지난 7월 창립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 위원장으로 김영주 전 무역협회장이 공식 추대됐고, 각계각층 사회 주요 인사 78명이 유치위원으로 위촉됐다.
특히 국내 5대 그룹 총수가 부위원장으로, 10대 그룹 대표이사 대부분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점은 기업들의 엑스포 참여를 통한 인류공영 기여를 매우 중요하게 보고 있는 ’국제박람회기구‘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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