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극복 관광업계 피해지원.일자리 창출 노력 평가
이번 평가에서 공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업계 피해회복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사적 노력, 안전 최우선의 모범적 방역체계 구축, 디지털 환경에 대응한 선도적 관광사업 추진 등이 높게 평가 받아 관광공사 군 공기업 중 유일하게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가’ 등급을 받는 성과를 냈다.
먼저 코로나19로 인한 인천관광 위기극복을 위해 관광사업체 대상 긴급자금 융자지원 창구인 ‘관광산업지원센터’를 공사 내에 운영했다.
송도컨벤시아와 하버파크호텔의 임대료와 위약금을 약 15억 원 감면했다. 또한 지역 내 689개 관광 관련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방역물품과 홍보비용을 지원했고, 광역 지자체 최초로 QR 기반의 클린인천 출입인증 시스템을 개발했다.
관광 일자리 측면에서는 5개년 국비사업인 ‘관광기업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창업지원 및 일자리 확대를 위해 노력한 결과, 285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또 1457명의 관광전문인력을 양성해 침체된 인천관광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관광 마케팅 측면에서는 대한민국 제1호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추진, 최초의 인천 국제 온라인 트래블마트 개최, 의료관광 디지털 통합 플랫폼(MTIS)을 활용한 마케팅 등을 통해 인천관광의 디지털 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했다.
민민홍 사장은 “이번 최우수 등급 평가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관광산업 생태계의 피해복구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노력, 사업의 디지털 전환 등 공사 임직원들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 공사는 누구나 찾고 싶은 관광도시로서 인천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지역 내 총 생산의 3% 수준인 관광산업의 기여도를 더 높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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