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농협(본부장 윤해진)은 4일 지역본부 각 단 단장이 참석한 가운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도내 유입방지를 위한 비상방역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1일 충남 천안의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함에 따라 방역 위기상황이 '심각' 단계로 격상돼 관내 방역현황을 점검하고 효율적인 차단방역을 강구하기 위해 개최됐다.
윤해진 경남농협 본부장은 “올해 유럽 및 아시아 주변국의 AI 발생이 급증하고, 겨울 철새의 본격적인 유입이 시작되는 시기라 염려가 매우 크다”면서 “경남농협의 방역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도내 유입을 차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농가에서도 방역생활화를 통하여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농협은 지난 10월 1일부터 비상방역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별 AI전담반을 구성해 비계열화 가금농가 자체소독현황 예찰활동과 주요 철새도래지 및 하천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11월 ‘이달의 새농민상’ 2부부 선정
경남농협(본부장 윤해진)은 농협중앙회가 선발·시상하는 11월 ‘이달의 새농민상’수상자로 이춘형·최영남 부부, 남영석·정선녀 부부가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산청군농협 조합원인 이춘형(60)·최영남(56) 부부(웅석딸기농장)는 36년 동안 딸기(12.115㎡)·양파(6,611㎡) 재배와 더불어 한우를 사육하는 복합영농인이다.
농업경영비 절감과 고품질 딸기생산을 위한 자가육묘장을 설치해 운영하면서, 딸기고설재배기법을 지역농업인들과 공유하고, 딸기 표준규격출하를 유도해 고품질 딸기생산을 통한 농업인 소득향상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이달의 새농민으로 선정됐다.
의령농협 조합원인 남영석(52)·정선녀(46) 부부(가온길농장)는 벼(90,413㎡), 시설 양상추(24,462㎡)를 재배하는 30년차 복합영농업인이다. 벼 자가육묘장 운영을 통해 지역농업인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 육묘를 공급하고 있으며, 벼 수확기에는 농작업대행을 통해 농번기 농촌인력난 해소에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지역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시설양상추 연작피해 방지를 위한 친환경농법(미생물) 보급과 계통출하를 유도해 농산물 수취가격 향상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이달의 새농민상을 수상했다.
한편, ‘이달이 새농민상“은 농협중앙회에서 전국 최우수 선도 농축산인을 대상으로 매월 15~16부부를 선발해 시상하고 있다.
#양산 상북농협, 농촌주택 환경공사 실시
양산 상북농협(조합장 정창수)와 농협네트웍스 경남지사, (사)농촌사랑범국민운동본부는 4일 양산 상북지역 관내 외석마을을 방문해 주택의 노후화로 일상생활의 불편을 겪는 고령농업인이 거주하는 농가를 찾아 주거환경 개선 봉사활동을 실시했다.<사진>
지원을 받게 된 어르신은“집이 너무 오래돼 보수가 필요한데도 경제적으로 어려워 고칠 엄두도 못냈다”며 “농협 덕분에 헌 집이 새집이 된 것 같아 너무 고맙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정창수 조합장은 “농촌사랑범국민운동본부의 도움으로 어려운 농가의환경을 쾌적하고 안락한 주택으로 개량해 농업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기보] 김종호 이사장, 페루 생산부 장관과 간담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