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김해 장유누리길 걷기행사가 지난 13일 율하·대청천 아름답게 펼쳐진 오색의 단풍과 함께 성황리에 개최됐다.<사진>
국제신문 주최, 장유발전협의회, 율하발전협의회, 대청천 소상공인협의회 후원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장유 도심하천인 율하천, 대청천, 조만강을 연결하는 장유누리길 개통(6월)을 기념하고 단계적 일상회복을 맞아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고자 마련됐다.
걷기행사는 장유누리길을 구성하는 2개 코스 가운데 생태하천인 율하천~장유계곡~대청천~조만강을 잇는 13.5km 구간(3시간 30분 소요)에서 이뤄졌다.
전 구간을 완주한 참가자에게는 기념 뱃지와 소정의 기념품을 지급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으며 김해시장, 국회의원, 자생단체 등을 비롯한 주요 지역 인사들이 참가해 행사장 열기를 더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시민들에게 걷는 즐거움을 드릴 수 있는 지역 축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시민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침체된 지역경제가 많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 체험한마당 성료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지난 12일과 13일 양일간 홈플러스 김해점 야외특설매장에서 개최한 ‘2021 김해시 사회적경제 체험한마당’<사진>이 많은 시민들의 참여와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단순 상품 판매를 넘어 다양한 체험 부스를 만들어 코로나19로 지쳐 있는 시민들이 가족, 친구와 함께 브로찌, 펜슬케이스, 열쇠고리, 가야팽이 등의 공예품을 만들어 보고 오징어게임으로 인기 높은 달고나 체험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특히 커피 포장지에 발달장애인들이 그린 그림을 넣어 자립을 돕고 있는 쉴가인사회적협동조합의 핸드드립 커피내리기는 착한 소비를 직접 체감할 수 있어 의미를 더했다.
이밖에 지역 막걸리를 특화한 가야프리미엄 막걸리, 애견인들을 위한 강아지옷, 청년몰협동조합의 크림도넛과 떡볶이, 공기필터, 천가방, 머그컵, 그릇 세트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시민들의 관심을 끌었다.
시 관계자는 “깜짝 이벤트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경매행사를 벌여 재미를 더했고, 수익금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성금으로 전액 기탁됐다”며 “이번 행사로 사회적경제기업간 상호협력을 통한 유대 강화는 물론 시민들이 체험을 통해 다소 생소한 사회적경제에 대한 친근감과 이해를 높이는 인식 확산의 장이 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은 빈부격차와 고용불안, 고령화 등 우리 사회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취약계층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기업의 주된 목적으로 삶고 있는 착한 기업이다.
#‘내외동 꿈마을 이야기 마을’ 축제 개최
내외동행정복지센터(동장 조정현)는 지난 12일과 13일 이틀에 걸쳐 내외동 무로거리와 운산제 인근에서 ‘내외동 꿈마을 이야기’ 마을축제를 개최했다.<사진>
‘내외동 꿈마을 이야기’라는 축제는 내외동주민협의체에서 제안한 사업으로, 내외동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해 동네의 다양한 볼거리·먹거리를 발견하고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축제를 주민들이 주도해 만들자는 취지에서 시작했다.
‘내외동 꿈마을 이야기’는 ▲마을준비하기 ▲마을배우기 ▲마을활기넣기 ▲마을지속하기 등 크게 4가지 테마로 온·오프라인 형식으로 진행됐다.
내외동 지역주민들이 모여 마을의 발전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프로그램 진행하는 마을준비하기, 마을 해설사와 함께 내외동 먹거리와 역사문화여행을 통한 마을배우기, 무로거리와 운산제에서 주민이 주도하는 소규모 마을 축제를 통한 마을활기넣기, 주민들의 지속가능한 마을 만드는 교육프로그램으로 마을지속하기로 마련됐다.
조정현 내외동장은 “그동안 코로나19로 쌓였던 스트레스를 털어버리고 좋은 추억으로 간직되길 바란다”며 “위드코로나 시대에도 최고의 백신은 마스크임을 꼭 기억하고 이달부터 시작된 단계적 일상회복에 동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교육프로그램 중 공예는 11월 24일 14:00~16:00, 11월 25일 11:00~13:00 내외문화의집에서, 보드게임은 11월 21일, 28일 13:00~15:00에 운산제에서 참가가 가능하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
-
[기장군] 정종복 군수 “‘KTX-이음 기장역 정차 유치’ 끝난 것 아냐”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3 )
-
[부산시] ‘해양 싱크탱크 정책협력 네트워크’ 출범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