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서울드래곤시티호텔, 메가시티리전 위한 발전 의제‧약속 도출
대한민국도시포럼은 유엔해비타트가 발족한 세계도시포럼의 한국형 선도 모델로 대한민국 도시발전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세계와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도시, 공동체의 발전과 글로벌 협력에 대해 논하는 자리다.
지난해 ‘위기의 시대, 도시의 미래’라는 주제로 제1회 대한민국 도시포럼을 개최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도시, 산업, 행정 등 각계의 전문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도시와 국가가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도시와 국가의 발전에 대한 다방면의 지식 공유와 함께 청사진이 제시돼 의미 있는 첫 발을 내디뎠다. 이에 올해 개최되는 제2회 대한민국도시포럼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이번 포럼은 ‘국가 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을 위한 대한민국 메가시티리전’을 논한다.
메가시티리전은 핵심 도시가 중심이 돼 기능적으로 연결된 인구 1000만 명 이상의 광역경제권을 뜻한다. 도시의 혁신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대한민국의 균형발전과 상생을 위해 필요한 개념으로 각 분야에서 연구하고 있다.
메가시티리전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토론, 모범 사례, 정책 공유를 통해 이해관계자와 정책결정권자의 인식을 높이고 정책 결정에 필요한 집단 지성을 강화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메가시티리전과 관련된 정책 현안과 실증 경험의 성과 공유를 통해 협력의 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을 위한 통합적이고 지속가능한 방향을 모색하며 세계 기준에 부합하는 대한민국의 메가시티리전을 위한 발전 의제와 약속을 도출할 계획이다.
제2회 대한민국 도시포럼은 오는 25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서울드래곤시티호텔 3층에서 진행된다. 이번 포럼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함께 진행되며 대면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온라인 사전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당일 온라인 생중계되는 대한민국 도시포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
-
통일재단에 발목 잡힌 가평군 하수관로 사업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45 )
-
고양시, GTX-A 개통 앞두고 버스 노선 개편… 철도 교통망도 대폭 확충
온라인 기사 ( 2024.12.10 15:54 )
-
이천, 탄핵 시위 집회 ‘이천시민 촛불 문화제’ 열려
온라인 기사 ( 2024.12.11 2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