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가을배추 출하·비축물량 방출에 가격 안정세
이번 조사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에서 김장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13개 품목에 대해 전국 19개 지역의 17개 전통시장과 27개 대형유통업체에서 진행됐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김장비용은 8.5% 상승했다. 품목별로는 양념에 쓰이는 고춧가루, 대파, 생강은 올해 작황이 양호해 전년 대비 가격이 하락했지만 김장의 주재료인 배추는 재배 면적 감소와 무름병 피해로 공급량이 감소해 가격이 상승했다.
그러나 12월에 접어 들며 김장비용이 안정세를 찾는 모습이다. 가을배추 출하가 본격화되고 정부 비축물량 방출이 이어지며 배추, 무, 고춧가루 등 주요 품목이 하락세로 접어 들었다. 특히 배추는 가을배추 주 출하지인 해남 지역의 작황이 양호해 안정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품목별 김장재료에 대한 가격정보는 공사 농산물 유통정보 홈페이지(www.kamis.or.kr)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매일 공표하고 있어 누구나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주간 알뜰 장보기 ‘김장 특집호’에서 이번 주 거래동향, 다음주 전망, 중·대형유통업체 할인행사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정부는 김장채소 수급 안정과 소비자 부담 경감을 위해 배추, 깐마늘 등 주요 김장 채소류의 공급을 확대하고 농축산물 할인쿠폰 행사를 지원하고 있다. 한편 공사는 김장철을 맞아 블로그를 통해 10일까지 ‘우리집 김장김치 자랑하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김장김치 비법 레시피 공유, 김장 인증샷 찍기 이벤트를 통해 김장 문화 확산과 우리 농수산물 소비 촉진에도 힘쓸 예정이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
-
7개 자치단체장, 서울역~당정역 '경부선 지하화 선도사업 지정 촉구' 결의
온라인 기사 ( 2024.12.12 21:43 )
-
최대호 안양시장, 철도 지하화 추진협과 선도사업 선정 촉구
온라인 기사 ( 2024.12.12 21:03 )
-
파주도시관광공사 조동칠 사장, 전국도시공사협의회 회장 당선
온라인 기사 ( 2024.12.12 14: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