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시장 핵심 트렌드는 프리미엄‧간편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영유아식에 대한 ‘2021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를 발간해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www.aTFIS.or.kr)에 게재했다.
영유아식 생산액은 2020년 기준 2607억 원으로 2016년 3013억 원 대비 13.5% 감소했다.
저출산으로 인해 분유시장은 감소했지만 맞벌이 부부 증가로 편리하게 성장 단계에 맞춘 다양한 식단을 요일별로 받을 수 있는 배달이유식 수요가 증가하는 등 이유식 시장은 꾸준히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동향은 조제분유 수출액이 2020년 9090만 달러로 2016년 대비 25.2% 감소한 반면, 수입액은 8317만 달러로 같은 기간 19.7% 증가했다. 주요 수출국은 중국(68.3%), 베트남(20.7%), 캄보디아(4.5%), 사우디아라비아(4.0%) 등으로 4개국이 전체 수출액의 97.5%를 차지한다.
2017년 사드 보복으로 인한 대중국 수출 감소로 수출 규모가 감소했으나 중국의 산아제한 정책 완화와 베트남, 캄보디아 내 한국산 분유에 대한 신뢰도 상승으로 향후 회복세가 기대된다.
한편 2021년 영유아식 시장의 핵심 트렌드는 ‘프리미엄’과 ‘간편’으로 프리미엄·수제·유기농 이유식을 선호하는 동시에 간편·시판·배달 이유식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여줬다.
분유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품질 및 위생 안전(13.0%), 영양성분 권장 섭취량 충족 여부(11.3%), 기능성 성분 함유 여부(11.3%) 순으로 나타났다.
이유식 구매는 영양성분 권장 섭취량 충족 여부(19.0%), 유기농/국산 원료 사용(18.5%), 위생적인 생산시설/제조과정(14.4%) 순으로 나타났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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