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 기금 운영의 성과분석을 통해 성과가 부진하거나 불필요한 기금을 파악, 기금운용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기금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성과분석은 2020회계연도 기금을 대상으로 ▲사업비 편성 비율과 집행률,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운용실적, ▲미회수 채권 비율, ▲기금운용심의위원회 운영 적정성, ▲타회계 의존율, ▲재정수입 대비 기금 조성액 비율, ▲기금 수 현황 등 지표를 심사해 서면평가와 현지 확인 등으로 진행됐다.
시는 기금의 효율성을 강화하고 기금운용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건전한 기금운영을 기본 방향으로 삼고 내실 있게 관리해 온 결과, 모든 지표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으며 이에 따른 재정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 1000만 원을 받게 됐다.
특히 법령 개정에 따라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설치해 회계․기금간 여유자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불필요한 기금을 과감히 폐지하는 등 기금의 활용도를 높이면서 건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시 관계자는 “내년에는 사업비 편성 비율을 더욱 높이고 타 회계 의존비율을 낮춰 기금이 적정하고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장수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
-
통일재단에 발목 잡힌 가평군 하수관로 사업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45 )
-
이천, 탄핵 시위 집회 ‘이천시민 촛불 문화제’ 열려
온라인 기사 ( 2024.12.11 22:25 )
-
고양시, GTX-A 개통 앞두고 버스 노선 개편… 철도 교통망도 대폭 확충
온라인 기사 ( 2024.12.10 15: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