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 박재현)와 함께 새정부 정책방향에 맞춘 협업과제 발굴 및 스마트 건설기술 협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워크숍을 23일 BPEX(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지난해 6월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양 기관은 관계자 간 소통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최신 스마트 건설기술 트렌드에 대한 이해 증진과 신기술의 공동개발 등 협력을 강화하고자 이번 워크숍을 마련했다.
워크숍에서는 지난 5월 출범한 새정부의 정책방향에 대응해 디지털 플랫폼정부 구축을 위한 기관의 전략을 공유하고,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지원 등 민간기업 중심의 혁신성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양 기관은 ‘부산항 신항 건설, 북항재개발’과 ‘부산에코델타시티’라는 지역의 양대 국책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건설사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하는 노력을 전개하고 있으며, 스마트건설 신기술 개발을 혁신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 지원과 연계하기 위해 적극적인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강준석 BPA 사장은 “양 기관의 협력관계를 지속 유지하기 위해 행사를 정례화하고 건설분야 혁신을 가속화하겠다”며 “새 정부의 정책방향에 따라 디지털 플랫폼정부 구축에 기여하는 동시에 중소-벤처기업을 활용한 혁신기술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부산항 신항에 이동형 육상전원공급설비(AMP) 연결 케이블 국내 최초 도입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 신항에 ‘이동형 육상전원공급설비(Alternative Maritime Power, AMP) 연결 케이블’ 2기를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연결 케이블은 길이가 60m에 이른다. 부두에 설치된 AMP와 떨어진 곳에 선박이 접안했을 때에도 선박 자체 수전케이블과 연결해서 육상전원 공급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BPA는 부두에 접안한 선박이 하역하는 동안에도 벙커유를 사용하는 엔진을 가동하며 배출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고자 2018년부터 AMP 설비를 구축하고 있다. 현재 부산항 신항에는 3·4부두의 4개 선석에 8개의 설비가 설치돼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 따른 물류대란으로 인해 입항 스케줄이 자주 바뀌면서 선박들이 AMP설비가 설치된 위치에 맞춰 접안하지 못할 경우 육상전원을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강준석 BPA 사장은 “60m 연결 케이블을 도입함으로써 앞으로는 선박 접안 위치에 관계없이 선박에 육상전원을 공급할 수 있게 돼 부산항 이용 선사들의 AMP이용이 활성화되고, 대기오염물질 저감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부산항 신항 복지플러스센터 부대시설 개장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 신항 항만종사자 복지 향상을 위해 복지플러스센터(복지관인 ‘늘해랑쉼터’와 숙소인 ‘포트빌’로 구성) 내 족구장, 헬스장, 샤워실/휴게실 및 문화휴게공간 총 4개의 부대시설을 2022년 6월 27일부터 개장한다다.
‘복지플러스센터’ 부대시설은 ’20년 4월 설비를 갖췄으나 코로나19 정부 방역지침에 따라 실내체육시설, 목욕장업 등 다중이용시설에 해당되어 개장하지 못한 채 약 2년의 시간이 흘렀다.
정부 방역지침이 ‘일상 속 실천방역’으로 완화됨에 따라 BPA는 ‘22년 5월부터 준공 면적이 협소하던 헬스장을 확장하고 시설 안전점검을 시행하는 등 개장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복지플러스센터 부대시설 사용이 가능한 항만 종사자는 △부산항신항 부두 운영사·협력업체 직원 △부산항신항 배후단지 입주업체·협력업체 직원 △부산항신항 부산항운노동조합 조합원 △포트빌 입주자 △지원건물 및 복지플러스센터 입주업체 및 직원 등이며, (사)부산항신항시설관리센터 지원시설팀에 이용신청서를 제출 후에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장형탁 BPA 신항지사장은 “이번 복지플러스센터 부대시설 개장을 통해 도심지에서 벗어나 인프라가 부족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항만 종사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입주기업의 고용 안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제1회 지역사회 에너지 혁신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료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17 )
-
ONN닥터TV “올해 의사들이 꼽은 최대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온라인 기사 ( 2024.12.10 16:52 )
-
[김해시] 홍태용 시장 “민생안정 공직기강 확립 행정력 집중”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