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최고의 수학여행지인 역사문화도시 경주를 안심하고 많이 찾아 달라"
초·중·고 수학여행단이 경북 경주로 몰리고 있다.
25일 경주시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학사 일정이 정상화되면서 경주로 수학여행을 오기 위해 '안심 수학여행 서비스'를 신청한 학교가 늘고 있다.
2017년 도입 이후 매년 60여 건에 달하던 전국 초·중·고 학교들의 안심 수학여행 서비스 신청은 코로나19 발생으로 2020년 0건, 2021년 5건으로 크게 급감했다.
올해 4월 정부가 2년 만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제하면서 9~10월 간 1박 2일, 2박3일 일정으로 경주로 수학여행을 오겠다며 '안심 수학여행 서비스'를 신청한 학교는 전국 91개교 1만 593명으로 집계된 것.
이에 따라 경주시는 수학여행단 맞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데, 안심 수학여행 서비스를 적극 홍보하는 한편, 숙박시설과 음식점, 주요 사적지 등 관광지에 대한 점검에 나서고 있다.
한편 시는 지역 관광산업의 활성화와 수학여행단의 안전을 위해 2017년 3월부터 안심 수학여행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안심 수학여행 서비스는 수학여행단이 경주시에 일정을 공문으로 발송하면 여행 전 해당 학교가 이용할 숙박시설과 음식점을 사전 점검해 결과를 알려주는 제도다.
학교에서는 사전에 이용할 숙소와 식당 등에 대한 안전점검 신청서를 작성해 경주시로 접수하면 된다. 특히, 숙박단지에 음주감지·측정기를 비치해 수학여행 대표 인솔자가 관광버스 운전기사를 대상으로 음주여부를 측정한 후 투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경주시청 관광컨벤션과로 문의하면 된다.
# 경주시, 천군 소각장 재가동 준비 '착착'
- 신규 운영사 2곳(공동수급)…계약 체결
- 올 11월 중순부터 본격 정상 가동…일일 발생 폐기물 이상 소각
경주시가 본격적인 소각장 재가동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 21일 민간운영사와 자원회수시설(소각장)에 대한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경주시 자원회수시설은 천군동 종합자원화단지에 위치한 200t/일 규모의 생활폐기물 소각시설로, 그간 ㈜경주환경에너지(출자사 : ㈜서희건설 등 3곳)가 2013년부터 BTO(민간 사업자가 시설을 직접 건설한 뒤 지자체 등에 소유권을 양도한 후 일정기간 직접 시설을 운영하면서 수익)방식으로 운영해 왔다.
하지만, 최근 사업자의 유지관리 태만에 따른 잦은 고장과 운영능력 상실 등으로 올해 7월 25일자로 시와 실시협약이 해지됐고, 현재 가동이 중단된 상태인 것.
이에 시는 소각장 중단에 따른 쓰레기 대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실시협약 해지 이후 시의회 동의, 추경예산 편성, 민간위탁자 긴급입찰공고 등 관련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했다. 그 결과 해지 이후 2개월 만에 새로운 운영사와 계약을 체결, 시설 인수인계에 즉시 돌입한 것이다.
이번에 선정된 신규 운영사는 2곳(공동수급)이다.
대표사인 베올리아산업개발코리아㈜는 물·폐기물·에너지 분야 전문 글로벌 기업인 베올리아 그룹(임직원 22만 여명)의 자회사다. 이들은 1999년에 국내 진출해 현재 50개의 사업장과 1300여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고, 단일사업장 기준 800t/일 규모의 시설 외 7개의 소각장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전문 운영사이다.
환경에너지솔루션㈜은 소각시설 시공실적이 13곳, 운영실적이 12곳으로 국내 환경엔지니어링 기업 TOP5에 드는 회사이다.
이로써 신규 운영사는 이달말까지 소각시설 정밀점검과 인수인계, 인력채용 등을 모두 끝내고, 10월 1일부터 운영을 개시한다는 계획이다.
박주섭 시 자원순환과장은 "민간위탁 운영방식은 기존 민간투자사업 방식과는 달리 시가 시설 유지보수에 적극 개입해 관리 감독을 하기 때문에 이전처럼 잦은 고장으로 인한 가동 중단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 경주시, 어르신 대상 '알짜배기 경주소식' 신청 홍보
- 노인종합복지관 이용 어르신 300명 신청…매주 주요 경주소식 문자로 발송
경주시가 노인종합복지관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을 대상해 '알짜배기 경주소식' 신청 홍보에 나섰다.
알짜배기 경주소식이란 신청자에 한해 시정의 주요소식, 각종 행사, 생활정보 등 유용한 정보를 매주 금요일 1회 시민들의 휴대전화로 발송하는 내용이다.
또 이를 확인한 시민들은 별도의 앱이나 인터넷 주소(URL)에 접속 없이 문자 메시지로 자신의 의견을 남길 수 있는 제도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 23일 시청 노인복지과 및 시민소통협력관 직원 10명의 홍보와 참여 안내로 시정 소식에 어두웠던 300여명의 어르신들이 서비스를 신청하는 성과를 거뒀다.
서비스를 신청한 이모(76) 어르신은 "평소 경주에서 무슨 일이 있는지 잘 몰라 답답했는데, 1주일에 한 번씩 문자로 소식을 알려준다고 하니 답답함이 많이 해소될 것 같다"며 만족해 했다.
손금택 시 노인복지과장은 "경주시 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앞으로도 정보화에 취약한 어르신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되기 위해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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