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거래 사이트와 협조해 수사 의뢰 등 강력 대응
코레일은 “2020년부터 승차권 불법 거래를 막기 위한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고, 대량 구매 후 반환 등 비정상적 구매 이력과 여러 개의 처리를 자동·반복 수행하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접속 내역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주요 온라인 중고 거래 사이트와 협력해 웃돈을 주는 승차권을 거래 금지 품목으로 지정했다. 부당 승차권을 거래할 시 즉시 삭제 및 이용을 제한하고, 사안에 따라 경찰 수사를 의뢰하는 등 위 사례와 같이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지난해 추석에 매크로를 이용해 승차권을 부당 확보한 코레일 회원 4명이 ‘강제 탈회’ 됐다. 매크로를 이용한 또 다른 회원 6명은 3~6개월 이용 정지 조치됐다. 100만 회를 초과 접속한 매크로 이용 의심자 2명은 현재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코레일은 월평균 1000만 원이 넘는 승차권을 다량 발매하고 반환한 회원 10명 중 6명을 강제 탈회하고, 4명은 3~6개월 이용 정지 조치했다. 강제 탈회된 회원은 3년 이후 재가입을 요청할 수 있으며 심의를 통해 승인받아 가입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코레일은 승차권 불법 거래 정황 제보자나 의심 신고자에게 열차 할인쿠폰 등을 지급할 계획이며, 접수는 암표 신고 전용 이메일(korailchaser@korail.com)로 하면 된다.
코레일 관계자는 “명절 기간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요 온라인 사이트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부정 판매에 강력히 대응해 설날 고객들의 편안한 고향 방문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찬웅 기자 rooney@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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