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는 설 명절을 맞아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한국 전통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유학 생활을 격려하기 위해 1월 19일 오후 2시 유학생 글로벌 라운지에서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설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동계방학에 학업을 위해 남은 외국인 유학생 60여 명이 참가했다.
행사는 연구부총장 인사말씀, 기념촬영, 설 문화 체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참가자 모두 함께하는 윷놀이, 팽이 돌리기 등 한국의 전통놀이 체험, 전통음식 맛보기 등 이벤트도 마련됐다.
#빅데이터 사업단, 대우조선해양 빅데이터 기업 맞춤형 강좌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에 참여하는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의 빅데이터 혁신공유대학 사업단(이하 빅데이터 사업단, 단장 한관희 산업시스템공학부 교수)은 1월 9일부터 5일간 대우조선해양정보시스템(이하 대우조선해양) 재직자 24명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기업 맞춤형 강좌를 실시했다.
경상국립대 LINC3.0 사업단과 공동 주최·주관한 이번 강좌는 대우조선해양의 빅데이터 분석 실무진과 5차례 사전회의를 열어 ‘지능형 공정관리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확정한 후, 세부 교육내용을 상호 조율해 진행했다.
강의를 담당한 4명의 교수진은 각자 수행한 제조업 중심의 데이터분석 과제에 적용한 데이터분석 절차와 방법을 강의함으로써 이론 중심의 다른 교육과정과 차별화했다. 수강생들은 과제에 적용된 다양한 분석 기법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직접 구현하면서 평소 현업에서 겪은 실무적 문제를 해결했다.
빅데이터 사업단의 재직자 강좌는 2021년부터 초급, 중급, 기업 맞춤형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28개 기업, 105명의 임직원이 교육과정을 수료했다.
빅데이터 사업단은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조선, 기계, 우주·항공 등 지역 기반 제조 기업의 데이터분석 역량 강화를 적극 지원함과 동시에 교육 대상을 점차 일반시민으로 확대해 빅데이터 활용 문화를 확산할 예정이다.
#티티티에 ‘특수기능성 지문식별 아크릴 고분자 기술’ 이전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산학협력단(단장 정재우) 기술비즈니스센터(센터장 강필순)는 1월 19일 ㈜티티티(대표 최완석)에 ‘특수기능성 지문식별 아크릴 고분자 기술’(연구책임자 공호열 화학과 교수)을 이전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다양한 기능성 아크릴 고분자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최근 들어 상업용 아크릴 고분자 소재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특수기능성 지문식별 기술이 필요하다. 이는 점착제·접착제 범용 고분자에서부터 전자재료용, 의료용 아크릴 고분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분자에 적용 가능한 지문 인식 아크릴 소재기술이다. 이 기술을 상업용 제품에 적용할 경우 기업의 자체 제품보호에 상당한 기술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을 이전받은 ㈜티티티는 특수 점착제를 생산하기 위해 충남 천안시에서 1988년 6월에 창업한 후 각종 산업용 테이프, 반도체, 의료, 광고, 라벨용 점착제 및 특수 바인더를 생산하고 있다. 1994년부터는 외국의 축적된 고도의 선진기술을 도입해 고기능성 특수테이프용 점착제 및 바인더를 개발·생산·공급하고 있으며 수입 대체와 국내기술 자립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화학과 공호열 교수는 “이번 기술이전 사례를 바탕으로 경상국립대가 보유한 특수기능성 지문식별 아크릴 고분자 소재기술을 고도화(실용화)하는 프로세스를 구체화해 기술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성과를 내고, 산학 연계로서 대학생의 취업 기회 및 기업과 원활한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해 우수 기술이전 성과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
-
[기장군] 정종복 군수 “‘KTX-이음 기장역 정차 유치’ 끝난 것 아냐”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3 )
-
[부산시] ‘해양 싱크탱크 정책협력 네트워크’ 출범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