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옳았다”…지역상권, 시민 모두 大만족
- (소비자 만족도↑) 의무휴업 평일전환에 87.5% 긍정 답변
- (역내소비 증가) 소매업2.1%↑, 슈퍼마켓0.8%↑, 음식점1.7%↑
- 홍준표 시장 "시민행복 위한 성공적 체감행정 사례 보여주는 것"
[일요신문] 대구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전환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6개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주요 소매업종 및 음식점 매출의 뚜렷한 증가하고, 특히 일요일 대형마트 영업으로 소비자의 쇼핑 만족도 또한 크게 개선된 것으로 파악했다.
시에 따르면 올해 2월 10일 8개 구·군 행정예고와 의견수렴 등 행정절차를 거치고,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의 심의를 통해 특·광역시 단위로는 전국 최초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매월 두 번째, 네 번째 일요일에서 월요일로 변경해 시행했다.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과 중소유통업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전환 효과 '기대 이상'
대구시는 한국유통학회(경기과학기술대 조춘한 교수팀)의 '대구시 의무휴업일 분석 결과' 자료를 기초로 쇼핑 만족도를 조사해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의무휴업일 평일전환으로 인한 주요 업종별 매출액 증감 등 지역경제 전반에 미친 효과를 분석한 것.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의무휴업일 평일전환 후 6개월간 대구시에 있는 슈퍼마켓, 음식점 등 주요 소매업(대형마트, SSM, 쇼핑센터 제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8%, 대형마트 및 SSM 매출은 6.6% 증가했다. 특히 음식점 25.1%, 편의점 23.1% 등은 타 업종에 비해 큰 폭의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이러한 소매업종 매출 증가율은 의무휴업일을 일요일로 유지하고 있는 인근 지자체인 부산 16.5%, 경북 10.3%, 경남 8.3%와 비교해 상당한 폭의 차이를 보였다.
또한, 대구시 내 전통시장의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전통시장이 전년보다 매출액이 증가했고, 2·4주 일·월요일 매출액 증가율은 34.7%로 전체기간 증가율 32.3%보다 2.4% 정도 높게 나타나 의무휴업일 평일전환이 전통시장 매출에도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니타났다.
업종별로 보면 대형마트와 직접적인 경쟁관계에 있는 슈퍼마켓이 2·4주 일요일 매출이 1.6% 감소했다. 하지만 대형마트 신규 휴업일인 2·4주 월요일 매출이 16.3% 증가하면서 전체기간 매출은 9.2% 증가해 인근 지자체인 부산 4.2%, 경북 3.6%, 경남 3.0% 대비 2배 이상의 확연한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음식점과 편의점의 경우 대형마트의 집객효과로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음식점은 2·4주 일요일 매출이 22.2%, 월요일 매출은 26.6%, 전체기간 매출은 25.1% 증가했고, 편의점은 2․4주 일요일 매출이 21.1%, 월요일 매출은 20.7%, 전체기간 매출은 23.1% 증가했다.
이외도 대구시 내 농축수산물 전문점의 전체기간 매출이 12.6%, 가구·가전·생활업종의 매출이 27.4%, 의류점 매출은 10.8% 증가했고, 농축수산물의 경우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전환이 시간이 지날수록 매출액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됐다.
의무휴업일 평일전환의 직접 대상인 대형마트와 SSM의 경우 2·4주 일·월요일 매출은 52.9%, 전체기간 매출은 6.6% 증가했으나, 대형마트를 제외한 대형쇼핑몰(백화점, 쇼핑센터 등)의 2·4주 일·월요일 매출은 4.9%, 전체기간 매출은 3%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대형마트와 대형쇼핑몰의 경쟁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규제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는 대구시민의 94.5%가 월 2회 의무휴업 규제를 알고 있었다. 의무휴업일이 평일로 변경된 것을 인지하고 있는 소비자도 10명 중 9명(88.5%) 정도로 매우 높았다.
평일전환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전체 600명 중 87.5%인 525명이 긍정적으로 평가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전환으로 대구시민의 쇼핑 편의가 크게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 평가 이유로는 '모든 일요일에 대형마트와 SSM 영업으로 쇼핑하기 편리해져서', '의무휴업인 일요일을 신경쓰지 않아도 돼서라'는 답변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의무휴업일 평일전환에 따른 소비자 쇼핑패턴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71%가 변화가 없다고 답해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쇼핑패턴의 변화가 없었으며, 변화가 있는 소비자의 경우 온라인 쇼핑과 동네슈퍼의 이용이 늘어났다.
또한, 지난 6개월간 대구시민의 지역 내 소비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소매업·음식점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2․4주 일요일 매출이 1.7%, 월요일 매출은 2.4%, 전체기간 매출은 2.1%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평일전환 이후 대구시민의 역내 소비 강화로 지역경제 전반에 긍정적 효과를 미친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대구시민의 온라인 쇼핑 증가율 현황을 분석한 결과 2·4주 일요일에는 증가율이 1.3% 감소(13%→11.7%)하고, 2·4주 월요일에는 증가율이 18.7% 급증(9.9%→28.6%)하는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시장 역시 대형마트와 경쟁관계에 있음을 보여줬다.
한편 대구시는 대·중소 유통업 상생발전을 위해 의무휴업일 평일전환 이후 대형마트-중소유통업계 상생실무위원회를 구성해 2차례 회의를 열어 '이마트 만촌점-동구시장 공동마케팅', '롯데마트 율하점-목련시장 식품안전 지원 협약', '홈플러스 내당점-신평리시장 소화기 전달식' 등 다양한 상생사업을 추진했다.
향후, 단발성·일회성 사회공헌 차원을 넘어 지속 가능한 동반성장을 목표로 지역 중소유통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오프라인 대·중소 유통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유통업체 간 자발적 협력으로 다양한 상생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하는 등 정책적 지원을 적극 펼쳐나갈 예정이다.
홍준표 시장은 "이번 평일전환 6개월 효과분석 결과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전환이, 과도하고 불필요한 규제 개선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소비자 편익을 증진한 시민행복을 위한 성공적 체감행정 사례임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지역 유통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대․중소 유통업 상생협력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대형마트의 지역 기여도를 확대해 지역 상권이 활성화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발표의 근거가 된 한국유통학회의 '대구시 의무휴업일 분석 결과'는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해 시행한 6개월 동안(2023년 2월 12일~7월 31일) 지역 상권이나 경제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신용카드 빅데이터를 활용해 주요 업종별, 지역별 소비 또는 매출 증감률을 전년 동기 대비로 분석했고, 기저효과 등에 따른 착시를 방지하기 위해 다른 지역과 비교분석하는 방법을 병행했다.
'소비자 만족도 조사'는 전문 조사기관에 의뢰해 대형마트 등 이용 고객 총 600명을 대상해 표준화된 설문지에 따른 모바일 조사로 이루어졌다. 조사문항은 의무휴업일 규제 및 변경에 대한 인지(2문항), 의무휴업일 변경에 따른 인식 조사(4문항), 의무휴업일로 인한 영향 조사(1문항), 의무휴업일 변경에 따른 소비패턴 변화 분석(4문항) 등 총 11문항에 대해 실시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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