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와 디지털 기술 활용한 서비스 혁신으로 고객만족도 제고
보증추천 서비스는 고객이 창업일자, 업종, 대표자 경력 등 기업정보를 입력하면 1분 이내에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보증상품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추천 보증상품에 대한 설명과 우대사항 등이 함께 제공된다.
기보는 고객 편의성과 만족도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 휴먼로직(HL)과 인공지능(AI) 기반 모델을 결합해 보증추천 서비스를 개발했다. 휴먼로직 모델은 보증상품별 대상기업 등 판별조건을 논리화해 고객에게 맞는 보증상품을 판별해 추천하는 모델이며, 인공지능 모델은 신규보증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을 통해 고객에게 맞는 최적 보증상품을 추천하는 모델이다.
기보는 고객의 이용결과를 분석해 매년 상·하반기 두차례 모델 고도화 및 보증상품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향후 정부 등 유관기관의 창업 지원사업 데이터베이스와 고객정보를 매칭해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창업지원사업을 찾아 추천하는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고객이 보증추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PC나 모바일기기로 기보 디지털지점에 로그인한 후, ‘기술보증’ 탭의 ‘보증상품추천서비스’를 선택해 기업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보증 추천서비스는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정보를 사전에 제공해 보증신청에 대한 고객 부담을 줄이고, 상담과정에서 원할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면서 “기보는 오랜기간 축적된 내부 빅데이터 자료와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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