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플랫폼 ‘아이디어로’에서 디자인 마켓 서비스 신규 운영
이번 협약은 KIDP가 공모전을 통해 선정한 우수한 디자인 아이디어의 수요자 발굴과 사업화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협약을 토대로 양 기관은 KIPA가 운영하는 아이디어 플랫폼인 ‘아이디어로’에 디자인 마켓 서비스를 다가오는 10월에 신설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디자인 마켓에 등록되는 아이디어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KIDP와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가 공동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공모전인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에서 선정된 주요 출품작 등을 대상으로 한다.
원활한 운영을 위해 KIDP는 공모전에서 선정된 아이디어의 원작자가 능동적으로 거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 시스템을 구축하고 아이디어 선별 후 플랫폼에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KIPA는 디자인 아이디어가 공정한 절차를 통해 거래되도록 가격 협상 및 지식재산권법 자문 등 계약 체결과 사후 과정을 지원한다.
양 기관은 양질의 아이디어가 거래에서 마무리되지 않고 상품으로 출시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선별된 출품작의 아이디어 고도화를 위한 사업화 및 디자인 멘토링 교육, 지식재산권 거래에 대한 아이디어 원작자와 수요자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법률 및 소양 교육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국디자인진흥원 윤상흠 원장은 “그동안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를 통해 미래를 선도할 우수한 디자인 아이디어가 수없이 발굴되었으나 사업화로 이어지기 힘들었다” 며 “이번 협약을 통해 디자인 아이디어가 사장되지 않고 실제 제품과 서비스 개발로 이어지는 환경이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
-
이천, 탄핵 시위 집회 ‘이천시민 촛불 문화제’ 열려
온라인 기사 ( 2024.12.11 22:25 )
-
김동연, ‘경기남부광역철도’ 이중삼중 안전장치 마련했다
온라인 기사 ( 2024.12.11 17:35 )
-
김동연 “경제 정상화, 정치적 불확실성 제거가 최우선”
온라인 기사 ( 2024.12.11 2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