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시는 앞으로 운행되는 심야 전용 버스의 고유브랜드명을 ‘올빼미버스’로 정해 버스 전면·측면부는 물론 LED전광판 및 버스 내부, 버스 노선도에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늦은 밤 시민들의 이용 편의를 친근하게 돕게 된다.
서울시는 심야시간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7개 노선을 추가, 총 9개 노선을 오는 12일부터 본격 운행한다고 3일 밝혔다.
7개 노선은 △N13번(상계동~송파차고지) △N16번(도봉산차고지~온수동) △N61번(양천차고지~노원역) △N62번(양천차고지~면목동) △N10번(우이동~서울역) △N30번 (강동차고지~서울역) △N40번 (방배동~서울역)이다.
이번에 추가된 7개 노선은 30억건의 통화량 데이터를 빅데이터로 활용, 강남·홍대·동대문·신림·종로 등 실제 심야시간대 유동인구가 집중되는 것을 고려해 확정한 것이 특징이다.
시범운영 기간 중 1050원이 적용됐던 요금은 12일부터 광역버스 요금 수준인 1850원(카드기준)이 적용되며, 도착시각 및 운행정보를 모바일웹이나 앱,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서울경제가 24시간 체계로 돌아가면서 다양한 시민 이동 패턴이 나타남에 따라 심야에도 대중교통 서비스가 끊어지지 않는 ‘심야버스체계’를 갖춰나가겠다”고 말했다.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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