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토) ‘얼음나라 새해맞이’ 산천어 축제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2014 대한민국대표축제’인 화천 산천어 축제가 오늘 강원도 화천천 일원에서 막을 올린다. 산천어는 1급수 맑은 계곡에서 서식하는 토종 민물고기로, ‘계곡의 여왕’이라고 불린다. 30㎝ 이상 꽁꽁 언 화천천 위에서 얼음구멍을 뚫고 산천어를 낚는 얼음낚시가 축제의 하이라이트. 현장접수가 가능한 8000홀 외에 나머지 5000홀은 인터넷 예약 접수가 가능하다. 얼음낚시 외에도 루어낚시, 산천어 맨손잡기도 즐길 수 있다. 체험료는 평일 주말 구분 없이 모두 1만 2000원이며, 어린이는 8000원이다. 잡은 산천어는 산천어구이터에서 구워 먹거나 회센터에서 회를 떠서 먹을 수도 있다. 이밖에 스노우펀파크(눈썰매), 아이스펀파크(얼음썰매, 얼음축구, 얼곰이자전거, 봅슬레이)에서 다양한 겨울 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얼음나라 투명광장에서는 중국 하얼빈 빙등제의 중국 조각기술자 35명이 조각한 27종의 얼음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축제는 1월 26일까지.
김민주 프리랜서
12.30 월
2013년 증시 폐장
2013년 증권시장이 오늘 폐장한다.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코넥스 시장 및 파생상품시장이 오늘 마지막으로 거래된다. 배당락일은 27일. 배당을 받고자 하는 투자자들은 26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 올 한 해 국내 주식시장은 그야말로 싸늘했다. 전문가들은 국내 기업들의 부진과 엔화약세를 주된 원인으로 꼽았다. 2014년 증시 개장일은 1월 2일. 개장 시간은 평소보다 한 시간 늦은 오전 10시다. 내년에는 증시 곡선이 우상향 곡선을 그릴 수 있을까.
김창완 밴드 콘서트
김창완 밴드가 ‘뭉클-마음과 마음이 부딪히는 소리’란 부제로 공연을 펼친다. 김창완밴드의 곡들과 산울림 시절의 곡들을 재해석해 부를 예정. 산울림을 그리워하는 세대와 산울림을 모르는 세대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다. ‘그래 걷자’ ‘창문 너머 어렴풋이 옛 생각이 나겠지요’ ‘어머니와 고등어’ ‘회상’ 등 어쿠스틱 사운드 버전과 ‘아니 벌써’ ‘기타로 오토바이를 타자’ ‘나 어떡해’ 등 록 버전으로 꾸며진다. 세종M씨어터에서 저녁 8시. 티켓은 7만 7000원.
12.31 화
호미곶 한민족 해맞이 축제
포항 호미곶 해맞이 광장에서 새해맞이 축제가 열린다. 오늘은 대형 말 조형물에 직접 새해 소망을 적은 한지를 붙이는 전야 행사가 열린다. 새해 카운트다운에 맞춰 말 조형물 점등 세리머니가 펼쳐진다. 1월 1일에는 갑오년 대박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은 지름 5m의 초대형 박을 관광객 2014명과 함께 터뜨리는 ‘대박 터뜨리기’와 1만 명 떡국 나눠주기 행사가 열린다.
제주 성산일출 축제
30일부터 1일까지 성산일출봉에서 축제가 열린다. 30일에는 연만들기, 전통혼례체험 등 체험행사가 열리고, 오늘은 관악대와 해녀공연, 동춘서커스 공연, 이생진 시인 등이 시를 낭송하는 ‘올레시인의 노래’ 등 문화 행사가 열린다. 새해 카운트다운에 맞춰 달집 점화 행사가 펼쳐지고, 자정이 되면 2014발의 불꽃놀이와 함께 새해맞이 강강수월래 행사가 열린다. 1일에는 일출기원제와 함께 떡국 나눔행사가 펼쳐진다.
1.1 수
간절곶 해맞이 행사
2014년 한반도에서 일출 시간이 가장 빠른 곳은? 정답은 울산 간절곶이다. 간절곶의 일출시간은 오전 7시 31분 25초. ‘간절곶에 해가 떠야 한반도에 아침이 온다’란 주제로 오후 3시부터 1일 오전 10시까지 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송년콘서트, 카운트다운, 불꽃축제 및 빛의 축제 등 제야 행사가 열리고 돔하우스 내에서는 가족 영화 두 편이 상영되는 ‘온가족 간절극장’이 운영된다. 이밖에 소망풍선 날리기, 일출 감상, 떡국 나눠 먹기, 전국에서 가장 큰 소망우체통에 편지 쓰기 등의 행사가 열린다.
땅끝 해넘이·해맞이 축제
해맞이 명소인 전남 해남 땅끝마을에서 해넘이·해맞이 축제가 열린다. 오늘 오후 땅끝 어울림 품바 한마당 공연을 시작으로 관광객들과 음식을 나눠 먹는 인정나누기, 소망과 염원을 담은 촛불의식, 달집 태우기, 불꽃놀이 등의 행사가 차례로 열린다. 새해를 맞은 1일 아침에는 통기타와 색소폰 연주가 어우러진 신년음악회를 감상할 수 있다.
1.2 목
증권박물관 겨울방학 특별프로그램 신청 마감
겨울방학을 맞아 증권박물관에서 ‘이코! 에코! 증권탐험대 Ⅱ’ 강좌를 개최한다. 대상은 초등학교 3학년~6학년 어린이들. ‘경제가 곧 환경이다’란 인식을 심어주고자 마련된 자리로 환경파괴의 심각성과 환경보호의 필요성, 환경을 지키기 위한 국가와 기업의 노력, 일상생활 속에서 환경을 살리기 위한 노력 등에 대해 다룬다. 참가신청은 오늘까지 증권박물관 홈페이지(http://museum.ksd.or.kr)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은 후 이메일(museum@ksd.or.kr)로 접수한다. 프로그램은 1월 14일~16일까지 3회에 걸쳐 진행된다.
청주 무심천 썰매장 개장
청주 무심천의 썰매장이 오늘 개장한다. 무심천 수영교 아래 1만 4000㎡ 규모이며, 이용료는 무료다. 썰매 800대가 구비되어 있으며, 안전사고에 대비해 안전요원과 공무원들도 배치될 예정이다. 운영 시간은 오전 9시~오후 5시, 개장일은 2월 초순까지다.
1.3 금
서울 아시테지 축제
어린이를 위한 공연 축제가 대학로 예술극장과 아르코예술극장에서 시작된다. 설화를 바탕으로 한 ‘산 너머 개똥아’를 비롯해 아동청소년극 10개 작품이 무대에 오른다. 붓과 물감이 어우러진 공연인 ‘붓바람’과 국악뮤지컬 ‘하얀눈썹 호랑이’도 볼만하다. 티켓은 대극장 1만 5000~2만 원, 소극장 2만 원. 축제는 1월 12일까지.
자라섬 씽씽 겨울축제
경기 가평 자라섬 일대에서 오늘부터 1월 26일까지 씽씽 겨울축제가 열린다. 동시에 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겨울 놀이터에서는 얼음썰매, 눈썰매, 스케이트, 설상 미니골프, 인간 컬링 등을 즐길 수 있으며, 얼음꽃, 눈조각, 얼음조각도 감상할 수 있다. 축제의 백미라고 하면 단연 송어 얼음낚시다. 낚은 송어는 구이터에서 직접 구워 먹거나 회를 떠서 먹을 수 있다.
1.4 토
대청호 연날리기 대회
충북 청원군 대청호 미술관에서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겨울방학 체험교실인 연날리기 프로젝트가 열린다. 전통 방식으로 한지를 만들어 연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 1월 25일까지 매주 토요일 총 4회 열리며, 이종국 작가에게서 직접 한지 제작법과 활용방법을 배울 수 있다. 참가 신청은 대청호미술관 홈페이지(http://museum.puru.net)를 통해 한다. 제작한 연은 문의문화재단지 내에서 열리는 연날리기 대회에서 날린다.
홍대 롤링홀 릴레이 콘서트
인디 밴드 공연장 롤링홀이 개관 19주년을 맞아 릴레이 콘서트를 시작한다. 오늘은 싱어송라이터 송용진이 ‘송용진의 총각파티’란 주제로 공연한다. 5일에는 밴드 제8극장이 ‘양화대교 락파티파티 대잔치’를, 10일에는 김지수, 이건율, 조문근 등이, 11일에는 내 귀에 도청장치, 쏜애플 등이, 19일에는 트랜스픽션, 로큰롤라디오 등이, 24일에는 슈가볼, 디어클라우드 등이, 26일에는 김사랑과 톡식의 콘서트가 열린다.
1.5 일
김연아 피겨종합선수권대회 출전
오늘은 ‘피겨 여왕’ 김연아의 ‘KB금융 코리아 피겨스케이팅 챔피언십’ 출전 날. 소치 올림픽을 끝으로 은퇴를 선언한 만큼 사실상 오늘 경기가 국내에서 선보이는 마지막 무대가 될 예정이다. 또한 소치 올림픽을 대비한 최종 리허설인 만큼 컨디션을 얼마나 끌어 올릴지도 관심사다. 경기는 고양시 어울림누리 빙상장에서 열리며, 4일에는 쇼트 프로그램이, 오늘은 프리 스케이팅 대회가 열린다.
국립과천과학관 미니 콘서트
12월 21일부터 진행됐던 국립과천과학관의 미니 콘서트가 오늘 막을 내린다. 과학과 예술이 만난 특별한 무대. 매주 주말과 공휴일 오후 3시 30분에는 선곡 배경과 음악에 대한 설명을 곁들인 ‘현악 4중주 공연’이 열리고, 매일 오후 1시 30분에는 과학의 원리를 이용한 ‘사이언스 매직쇼’가 열린다. 페이스 페인팅, 캐리커처 제작 등 상시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다. 참가비는 무료.
김민주 프리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