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심재오 사장, 롯데카드 박상훈 사장, NH농협카드 손경익 분사장은 20일 오전 서울 태평로1가 코리아나호텔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사고 대책을 발표했다.
심재오 KB국민카드 사장은 “카드 부정 사용을 인지하고 신고를 하면 60일 이전 부정사용에 대해서 보상하겠다”며 “정보 유출로 인한 카드 위조, 변조 피해에 대해서는 정해진 보상 기간에도 불구하고 카드사가 전적으로 책임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심 사장은 “KB국민카드 경영진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대해 법적, 도덕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KB국민카드는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한 신용카드 사용내역 문자 서비스 일정 기간무료 제공, 일정기간 마케팅성 문자메시지·텔레마케팅 업무 중단, 해당 인력 '피해예방센터' 집중 투입 등의 대책을 발표했다.
롯데카드도 고객 정보 유출에 따른 부정사용 등 고객 피해 전액 보상, SMS(단문메시지) 서비스 무료 제공, 콜센터(1588-8100, 24시간 운영중) 근무 인력 2배 확충, 홈페이지에 카드 해지 및 재발급 절차 전용 안내 배너 운용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또 롯데카드는 개인 정보 보안 강화를 위해 보안전문기업 컨설팅을 통해 이번에 문제가 된 외주 인력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통제가 가능한 통합 솔루션 도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NH농협카드도 정보 유출 고객에게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경우, 전액 구제하고 카드정지나 탈회, 한도 하향 등의 요청에 대해서는 영업점 및 콜센터를 통해 신속하게 대응키로 했다.
이연호 기자 dew901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