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전시는 460여개가 넘는 업체가 몰려 공간 수용문제로 90여개 업체를 제외하고 전체 20개국 370업체 규모로 진행된다.
각 대륙의 다양한 식품업체와 기관, 국내외 식품전문 바이어, 해외대사관 상무관 등이 참여하여, 총 3,000여개 이상의 다양한 발효식품을 만나볼 수 있다.
된장, 고추장, 김치, 젓갈 등 한국 전통발효식품과 발사믹식초와 올리브오일을 비롯해, 맥주, 치즈, 와인, 사케, 노니주스 등 각 대륙의 다양한 발효식품들을 중심으로, 아로니아퓨레, 보리커피 등 이색적인 상품들이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어 바이어와 참관객의 주목을 끌 예정이다.
또한, 국가 식품클러스터, 각 자치단체들의 선도사업클러스터 등이 대거 참여하고, 참가기업들이 새롭게 선보이는 신제품과 우수상품으로 선정된 수상작들을 모은 <2014 IFFE 신상품/우수상품전>을 구성하여, 식품정책부터 시장동향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이밖에 세계적 석학들이 참여하는 학술대회인 국제발효컨퍼런스와 국내 식품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FTA 대응 및 수출지원 상담컨설팅이 행사기간중 진행되며 ‘발효’라는 콘텐츠로 식품, 문화, 과학, 산업의 융합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깊어가는 가을, 가장 한국적인 도시 전주에서 열리는 제12회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는 발효식품의 산업화뿐만 아니라 발효문화 확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간 : 2014.10.23(목) ~ 27(월)
장소 : 전주월드컵경기장 만남의 광장
주최 : 전라북도, 전주시
주관 : 사)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조직위원회
규모 : 20개국 370개업체 400부스(45,000㎡)
후원 :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한국식품
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세계한인무역협회, 국제한인식품 및 주류상총연합회
[세부 행사 내용]
1) 퍼블릭관 : 국내 220개사 기업 3,000여 상품 전시
-기업 및 제품 홍보 비즈니스 마케팅
-명품 발효 식품 판매 활성화
2) 트레이드관 : 해외 15개국 42개사
-해외기업전 : 아시아, 유럽, 미국, 남미, 아프리카 등 해외 기업 상품전
3) B2B무역상담회 : 15개국 83개사 1:1 수출구매상담회
-우수바이어 200여명 참석(국내 100명, 해외 100명)
4) 국제발효컨퍼런스 : 발효 신기술 향유와 발전방안논의
-발효신기술을 주제로 5개국 400여명 참가(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등)
5) 특별기획전시 : 대한민국식품명인전, 전라북도전통주품평회 17개사
6) 세미나 : FTA 대응, 해외시장 진출, 무역 실무 컨설팅
7) 2014 IFFE 신상품/우수상품전 : 트렌드를 주도하는 참가기업 상품, 우수상품 수상작 전시
8) 체험교육 : 발효백일장, 각종 발효식문화체험교육, 거리이벤트 등 을 실시한다.
임진수 기자 ilyo7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