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2014년 정기교통량 및 속도조사 결과 발표
조사 결과를 보면, 2013년에 비해서는 도심지역(8시간)은 교통량이 1.5%(3천대) 증가하면서 통행속도는 13.9%(3.5km/h)가 감소, 외곽지역(8시간)은 교통량이 1.7%(8천대) 증가함에 따라 통행속도는 2.2%(0.9km/h) 줄었다.
1일 교통량이 가장 많은 가로의 경우 도심지역은 번영로(69,969대/일)이고 외곽지역은 아산로(86,168대/일), 교량은 번영교(93,562대/일), 시계는 산업로 경주모화 지점(45,546대/일)인 것으로 조사됐다.
통행속도의 경우 도심지의 가장 빠른 가로는 강북로(40.5㎞/h)이며, 외곽은 웅촌로(58.9㎞/h)로 나타났다.
교통량 증가 원인으로는 자동차등록대수가 크게 증가(16,704대, ↑3.5%)한 점과 유가하락(1,930→1,700원, ↓12%, ‘14.9월) 등의 복합요인이 작용해 자가용 이용뿐만 아니라 전체 통행량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차종별 교통량 증감을 보면 2013년 대비 승용차가 0.3%(73.6→73.9%) 증가한 반면 버스는 0.2%(4.3→4.1%) 감소하고, 화물차는 0.2% (16.1→15.9%) 줄었다.
또한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이 본격 입주하고, 북구지역에 대규모 아파트 준공 등으로 인구유입(11,609명, ↑1.0%)이 이뤄져 중앙로, 명륜로 등 시내 주요도로 및 신삼호교, 태화교, 명촌대교 남↔북간 교통량은 증가했으며, 교통량과 반비례 특성을 보이는 통행속도는 감소했다.
아울러 이러한 추세는 현재 울산시가 심혈을 기울여 추진하고 있는 1차 도심 순환 도로망인 옥동~농소(2018), 오토밸리로(2016) 등의 도로공사가 완공되는 2018년까지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시 관계자는 “현재 도로의 이용효율을 높이기 위한 지능형교통체계 시스템을 확대하고, 또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교통체계개선 등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강성태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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