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4분기부터 3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 실현
-올해 저유가 본격 반영 예상, 비용 경쟁력 확보로 실적 개선 지속 기대
[일요신문] 한진해운은 30일 매출액 8조 6548억 원, 영업이익 821억 원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14년 영업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액은 노후선 매각에 따른 공급 축소 영향으로 전년대비 10.3%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2011년부터 지속된 적자 고리를 끊고 흑자 전환했다.
컨테이너 부문은 전년대비 수송량이 줄어들어 매출액은 7.5% 감소한 7조 8236억 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2분기 375억 원 흑자를 시작으로 3분기 774억 원, 비수기인 4분에도 644억 원을 달성하는 등 흑자 행진을 이어가 연간 1435억 원을 시현했다.
컨테이너 부문 실적 개선은 적극적인 운임 방어와 비수익 노선 철수에 따른 항로 합리화, 저효율 선박 매각에 따른 비용 절감이 크게 작용했으며, 연료 절감 노력에 더해 유가 하락이 호재로 작용했다.
벌크 부문은 시황 부진 영향과 작년 상반기 매각한 벌크 전용선 사업부문 수익이 중단 영업손익으로 회계 처리되면서 1647억 원의 손실을 기록했으나, 터미널 사업 등 기타 부문의 영업이익이 1033억 원으로 전년대비 58.7% 증가했다.
당기순손실은 수익성개선을 위한 노후선 매각 처분 손실 등이 반영되어 4233억 원의 손실을 기록했으나, 손실폭은 전년대비 37.8% 줄었다.
한진해운은 올해 해운시황에 대해 “미국 경기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고, 경기 침체가 우려되었던 유럽의 경우, 유럽중앙은행의 양적완화 시행으로 시장 회복세가 예상됨에 따라 주력 노선인 동서항로를 중심으로 시황이 견조하게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다.
또한, 한진해운은 “국제유가 하락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가 금년 1분기부터 영업실적 개선에 대폭 반영될 것으로 보이며, 올해에도 원가구조 개선 노력을 통한 비용 경쟁력 확보 지속으로 실적 개선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온라인 경제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