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모 수원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수원시시설관리공단은 26일 오전 수원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복리 증진’과 ‘장례비용 절감’ 등 스마트 장례서비스로 대외 신인도 향상은 물론, 고객감동 경영을 통해 수원시민이 원하는 장사문화 행복추구권 만족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단은 혐오시설이란 이미지를 벗고 수원시민에게 따듯한 위안과 고인에게 평온한 안식을 제공하기 위해 “원스톱 프리미엄 고객 장례서비스와 저비용, 고품질의 투명한 장사문화 서비스 등 두 가지를 역점사업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첫 번째 원스톱 프리미엄 고객 장례서비스와 관련해 공단은 10가지 대 시민 서비스를 진행한다.
주요 내용은 ▲사망진단서 등 증빙서류 간소화, ▲홈페이지 통합 구축, ▲빈소 현황 공개, ▲주문배달 영수증제 실시, ▲서비스실명제, ▲온라인 장례 컨설팅, ▲주문현황 실시간 공개, ▲식품 지원 복지 서비스, ▲무인안내 시스템 도입, ▲행정절차 서비스 안내 등이다.
두 번째 저비용, 고품질의 투명한 장사문화 서비스 구축과 관련해 공단은 최상의 장례문화 완성을 위한 다양한 고객서비스를 진행한다.
주요내용은 ▲장례비용의 대폭 절감과 ▲장례용품 등 각종 판매가격 대폭 인하 정책이다.
주요 인하 분야로는 봉안함, 관, 수의, 장례용품, 상복, 빈소음식, 식당, 제사상, 매점,화원 등 8개 분야에 봉안함 31종, 관, 수의 등 63종, 상복 6종 등 총 100종과 빈소음식 30종, 제사상 22종, 매점 167종, 화원 10종 등 229종 총 329종이며, 상품별 인하폭은 봉안함 38.8%, 관 50.9%, 수의 48.6%, 멧베・횡대 등 입관물품 39.6%, 상복 46.9%, 제사상 42.4%와 접객실 음식 16.6% 등 평균 인하율은 37.1%이다.
윤건모 수원시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은 “원스톱 프리미엄 고객서비스와 저비용・고품질의 투명한 장사문화 서비스 추진을 통해 전국 제일의 장사문화 기관으로 거듭 태어나겠다”며 “더불어 상주 등 유가족에게 최고의 맞춤형 장사문화 기관으로 기억에 남는, 수원시민의 편안한 쉼터로 기억하는 장례식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앞서 수원시장례식장은 (주)장례식장운영회를 통해 운영되면서 각종 비리 등에 연루, 반쪽짜리 운영이란 오명을 얻어왔다.
이에 수원시와 (주)장례식장운영회간 법정 다툼 끝에 시로 귀속, 위・수탁 계약을 통해 오는 4월1일부터 공단이 운영하게 되면서 창출되는 수익은 시민들에게 환원될 전망이다.
서동철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