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상의 올 2분기 소매유통업 RBSI 조사 결과 ‘114’
이는 전분기 대비 34p 상승한 것으로 작년 4분기 ‘61’로 떨어진 이후 3분기 만에 기준치 ‘100’을 넘는 결과이다.
울산상의는 이 같은 결과에 대해 그동안의 부진으로 인한 기저효과와 함께 시민들의 야외활동 증가, 업계의 다양한 판촉 활동, 이사철과 결혼시즌 도래 등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매출 증가를 주요인으로 분석했다.
업태별로 보면 백화점이 ‘129’로 가장 높았고, 슈퍼마켓(106), 전자상거래(106), 홈쇼핑(102), 대형할인마트(96), 편의점(90) 순으로 조사됐다.
백화점(129)의 경우 대형마트와 달리 영업규제에서 자유롭고 결혼시즌에 따른 혼수품의 판매 증가와 신상품 출시 및 나들이객 증가로 인한 패션잡화 부문의 판매 증가가 예상되면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전자상거래(106)와 홈쇼핑(102)의 경우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구매에 익숙한 젊은층의 소비패턴과 실속형 저가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보여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대형할인마트(96)의 경우 재래시장·골목상권 보호를 위한 정부의 영업시간 제한 및 의무휴업 조치가 계속돼 성장세 둔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며, 편의점(90)의 경우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계절적 특수에도 불구하고 각종 할인마트 등 업태 간 경쟁으로 순이익 감소가 클 것으로 예상됐다.
2분기에 예상되는 경영상 애로요인으로는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 부진(36.4%), △수익성 하락(26.3%), △업태간 경쟁격화(11.3%), △유통관련 규제강화(6.1%) △업태 내 경쟁심화(4.5%) 순으로 나타났다.
울산상의 관계자는 “대형할인마트와 편의점이 여전히 기준치를 밑돌아 본격적인 성장세로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만 봄철 야외 활동 증가와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대적인 지역 소매유통업 체감경기는 전 분기 대비 좋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RBSI(Retail Business Survey Index)은 소매유통업체들의 현장 체감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0~200 사이로 표시되며, 100을 넘으면 이번 분기의 경기가 전 분기에 비해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음을 의미하며, 100미만이면 그 반대이다.
강성태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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