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별 물동량은 전년 동월 대비 수입화물 851만 톤(9.4% 감소), 수출화물 548만 톤(9.4% 감소), 환적화물 16만톤(21.9% 감소), 연안화물 162만톤(14.9% 감소)이 처리됐고, 울산항의 주력 화물인 액체화물은 1,252만톤(12.5%감소)이 처리돼 전체 물동량의 79.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보면 원유, 석유정제품, 차량 및 부품, 기타광석 및 생산품은 수출입 물동량이 모두 감소해 각각 전년 동월 대비 6.5%, 25.7%, 4.2%, 14.7% 감소했으며, 화학공업생산품은 수출은 증가했으나 수입이 더 큰 폭으로 떨어져 전년 동월 대비 3.6% 줄었다.
동식물성 유지류와 석유가스, 무연탄 등은 수출입 물동량이 모두 증가해 각각 전년 동월 대비 65.8%, 107.8%, 49.9% 늘었다.
컨테이너 화물은 37,953TEU(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를 처리해 전년 동월(33,102TEU) 대비 14.7% 증가했다.
물동량을 가늠할 수 있는 외항선의 울산항 입항은 1,018척으로 전년 동월 대비 2.7%(28척) 감소했으나, 외항선 입항 총톤수는 16,887천 톤으로 전년 동월 대비 0.8%(136천 톤) 올랐다.
UPA는 3월 물동량 하락은 원유 수입량과 석유정제품 수출량의 감소가 주된 원인이라고 판단했다. 연초부터 정제마진 개선으로 2월까지 물동량이 증가했으나, 3월 들어 주요 정유사의 정기보수에 따른 공장가동률 하락으로 원유 수입량과 석유정제품 수출량이 감소했으며, 유가하락에 따른 원유의 원료대체율이 높아지면서 석유정제품 수입량도 같이 줄었다.
울산항만공사는 일반화물의 경우 신흥시장 경기둔화, 유가 인하에 따라 중동 등 산유국 수요 위축 등으로 상위 비중을 차지하는 차량 및 부품 수출 물동량이 2월에 이어 감소했으나, 중동지역 국빈방문과 전년도 기저효과 등으로 기계류 및 그 부품이 증가했고, 대규모 해양플랜트 수출로 항공기 및 선박 부품의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일반화물은 소폭 상승한 것으로 분석했다.
강성태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기보] 김종호 이사장, 페루 생산부 장관과 간담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57 )